•  경제민주화, 그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한국선진화포럼/ 제65차 월례토론회

       한국선진화포럼(이사장 남덕우)이 24일 오전 7시 서울 명동 은행회관빌딩 2층 국제회의실에서 제65차 월례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월례토론회에선 최근 정계에서 주목받는 정책으로 부상한 경제민주화에 관해 경제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이 논의한다.

       토론회는 이영선 전 한림대 총장의 사회로 진행되며 이승훈 서울대 명예교수가 주제발표를 맡는다. 패널로는 김정호 전 자유기업원장과 김형기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교수가 참여해 경제민주화의 의미와 정책 적용에 대한 각기 다른 의견을 제시할 전망이다.

       토론회에선 헌법 119조 제2항에 명시된 ‘경제의 민주화를 위하여 경제에 관한 규제와 조정을 할 수 있다’는 부분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를 두고 보수적, 진보적 경제관을 가진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또 19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여당과 야당의 경제민주화 정책이 공정거래 강화, 단계적 재벌해체 등 차이를 나타내는 점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한국선진화포럼 이사장을 역임하고 있는 남덕우 전 국무총리는 “양극화로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불신이 팽배한 가운데 경제민주화가 어떠한 내용을 담아야 하는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서 국가 선진화에 필요한 경제민주화 정책이 무엇인지 건설적인 토론과 유익한 대화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월례토론회 참가 신청은 22일까지 e메일(kfprogress@korea.com), fax(02-6000-2481)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02-6000-2483.

    ※한국선진화포럼 소개
    재단법인 한국선진화포럼은 한국이 선진국으로 발전하기 위해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필요한 방안을 원로, 각계 인사, 대학생이 함께 고민하는 단체이다. 남덕우 전 국무총리가 이사장을 맡아 2005년 5월 설립했으며 ▲구평회 전 한국무역협회 회장 ▲기준 전 롯데물산 대표이사 ▲김덕중 전 교육부 장관 ▲김만제 전 경제부총리 ▲김윤형 한국외대 명예교수 ▲김승유 미소금융중앙재단 이사장 ▲김재철 동원그룹 회장 ▲김종석 홍익대 교수 ▲류진 풍산그룹 회장 ▲박병윤 일자리방송 대표이사 ▲손병두 KBS 이사장 ▲안세영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 ▲안충영 규제개혁위원회 위원장 ▲유장희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윤세영 SBS그룹 명예회장 ▲이동호 전 내무부 장관 ▲이봉서 전 상공부 장관 ▲이승윤 전 부총리 ▲이승훈 서울대 명예교수 ▲이용만 전 재무부 장관 ▲이종찬 전 국가정보원 원장 ▲이희범 전 산업자원부 장관 ▲진념 전 부총리 ▲차동세 전 KDI 국제대학원 원장 ▲최종찬 전 건설교통부 장관 ▲추동화 주피터익스프레스 사장 ▲한덕수 무역협회 회장 ▲허동수 GS칼텍스 대표이사 ▲현정택 무역위원회 위원장 등이 이사진을 구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