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라인 등 'P3 네트워크' 설립 중단 발표
공정당국-해운업계 '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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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1~3위 해운사인 머스크 라인(덴마크), MSC(스위스), CMA CGM(프랑스)이 손을 잡은 거대 해운 동맹체 'P3'의 출범이 마침내 무산됐다.

     

    중국은 17일, P3의 반독점체제를 우려해 기업결합 금지결정을 내렸다.

     

    P3 출범을 우려하던 국내 선사들에게는 가장 큰 낭보로 향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간을 벌게 됐다.

     

    중국 상무부는 P3 기업결합 이후 아시아-유럽 컨테이너 정기선 시장에서 집중도가 크게 증가하는 등 경쟁제한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유럽 선사들이 제출한 자진시정 방안만으로는 이러한 우려를 해소할 수 없어 금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은 그동안 자국 해운산업 보호 및 반독점법 위반 가능성을 이유로 P3 출범에 부정적 의견을 보이며 승인 결정을 무기한 연기해 왔다.

     

    출범 시기를 늦추는 등 중국의 눈치를 보던 P3는 금지결정이 내려지자 즉각 'P3 네트워크' 설립 추진 중단을 발표했다.

     

    아시아-유럽, 대서양, 태평양 노선의 가장 큰 고객인 중국의 심기를 고려한 조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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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3는 합작운항사를 설립해 평균 1만 3천TEU(약 6m짜리 컨테이너 단위)급 초대형선 250여척을 아시아~유럽 노선과 태평양 횡단노선, 대서양 횡단노선에 투입할 예정이었다.

     

    3개사의 해운시장 점유율은 노선별로 30~40%에 달해 '공룡 해운동맹'으로 불리며 이같은 압도적인 점유율 때문에 '독점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왔다.

     

    중국 공정당국과 조율하며 기업결합 심사를 벌이던 공정거래위원회도 안도하는 모습이다.

     

    지난 2월 신고서를 접수받은 공정위는 국내 해운업계에 불어닥칠 충격과 파장을 고려해 최대한 심사를 늦추며 신중을 기해왔다.

     

    P3 출범 무산으로 가뜩이나 장기불황에 시달리던 한국 선사들은 대응책을 마련할 여유를 좀 더 가질 수 있게 됐다.

     

    국내 대표 국적선사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해외 선사들과 각각 CKYHE, G6 등 동맹체를 결성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P3가 점유율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구주(아시아~유럽) 노선에 선박을 추가 투입해 규모를 키우는 반면 다소 P3의 영향력이 덜한 미주(아시아~미국) 노선에서의 수익성 강화를 노리고 있다. 

     

    해운산업은 2013년 기준 322억 달러의 외화를 가득, 석유제품·반도체·승용차·조선에 이은 국내 5위의 수출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지금까지 장기 불황으로 단순 위기를 넘어 존립마저 위협받아 왔다.

     

    전문가들은 향후 상황변화에 따라 P3의 재출범 등도 충분히 예견된다며 차제에 국내 해운산업 발전을 위한 충분한 대책이 세워져야 할 것이라고 충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