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 인식에 규제강화로 위축... "10여년 만에 1만2천개 이상 사라져"넥슨, 엔씨소프트, NHN 등 초강력 혜택 제공

최근 굵직한 게임 업계들이 잇따라 PC방 전용 이벤트를 시작했다. PC방에서 게임 이용 시 유료 아이템을 무료로 제공하거나 경험치를 증가시켜 주는 등 같은 PC방 이용자들에게 차별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 PC방 살아야 온라인 게임도 산다

PC방은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하나의 놀이공간으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최근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확산과 셧다운제 등의 규제로 게임 산업이 위축되면서 PC방 산업 또한 축소되는 분위기다. 여기에 스마트폰의 보편화로 스마트폰 게임들이 증가, 그 비중이 점차 커지면서 PC방 이용자들이 크게 줄었다. 

업계에 따르면 2000년대 초 2만5000개에 달했던 PC 방 숫자는 지난해 1만3000여개 수준으로 급격하게 감소했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게임과 PC방은 서로 상생관계"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PC방에서의 온라인 게임 이용률이 높을 수록 온라인 게임에 도움이 된다"며 "PC방 손님 감소하면 온라인 게임산업 근간이 약해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때문에 각 게임 업계들이 먼저 나서 PC방과의 상생을 찾아 나선 것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PC방 업계와 게임 업계가 서로 원하는 것은 각자의 고객이 늘어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게임 업계들은 상시적인 PC방 혜택을 제공은 물론 시즌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PC방 이용자들만을 위한 '강력 혜택' 

엔씨소프트는 대표게임 4종을 앞세워 대대적인 PC방 이벤트에 나선다. 리니지, 리니지2, 아이온, 블래이드&소울(이하 블소) 게임을 대상으로 'Go with 즐거운 PC방 만들기'를 진행한다. 

리니지는 '픽시의 금빛 깃털'을 12분마다 1개씩 제공하며 이를 모아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하고 PC방 이용자만을 위한 전용 사냥터(상아탑 던전, 고대 정령의 무덤) 입장시간도 2배로 늘렸다. 

'리니지2'에서는 경험치와 SP(스킬포인트)를 증가시켰다. 라이브서버 이용자는 경험치와 SP를 60% 추가해 얻을 수 있고 PC방 포인트도 2배로 적립할 수 있다. 클래식서버에서는 경험치와 SP를 30% 더 받을 수 있다.

리니지, 리니지2 PC방 이벤트는 오는 20일까지 진행된다. 


  • '아이온'은 15일부터 18일까지 PC방에서 3시간 이상 접속하는 이용자 대상으로 '신성한 각성수' 1개를 제공한다. 일일 최대 2개까지 획득 가능하다. 이벤트 기간 동안 PC방에서 3일 연속 접속하거나 15시간 이상 플레이할 경우, 추첨을 통해 '이계 화룡왕의 봉인상자' 또는 '이계 화룡의 봉인상자'를 받을 수 있다.
     
    '블소'에서는 15일부터 17일까지 '한가맹의 의상주머니'를 매 5시간마다 받을 수 있다. 의상 주머니를 이용해 귀빈, 청연, 검은표범, 백령, 흑령 등 PC방 전용 의상을 받을 수 있다. 백령, 흑령은 PC방에서 최초 공개하는 의상이다. PC방에서 3일 연속 게임에 접속하고 누적 20시간 이상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는 신규 보석 ‘이글거리는 육각 홍옥’을 받을 수 있다. 이벤트 기간 동안 PC방 포인트를 3배 적립할 수 있다. 포인트는 PC방 전용샵에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NHN엔터테인먼트는 5년간 공들인 핵앤슬래시 MMORPG '데빌리언' 공개서비스를 시작하며 PC방 이용자 전용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선 PC방 이용자들을 위한 전용 탈 것인 '길들여진 티그리스'를 제공, 이동 속도 50% 증가, 물리 회피 확률 20%를 높였다. 이동 시 위협도 감소된다. PC방 전용 버프 효과도 파격적으로 올렸다. 경험치 50% 향상, 아이템 드랍율과 골드도 20% 증가된다. 

    플레이하면 할수록 보상이 커지는 PC방 타임별 이벤트도 진행한다. '데빌리언' 시작 이후 특정 시간마다 물약, 보석추출도구, 마법가루, 장비속성 제련석 등 다양한 인게임 아이템이 주어져 보다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 PC방에서 레벨업하면 추가 보너스 혜택이 제공되며, 출석 포인트와 던전 룰렛도 각각 추가 보상을 지급한다. 

    넥슨은 전국PC방을 대상으로 도타2 프리미엄 서비스를 진행한다. 도타2 PC방 프리미엄 서비스는 게임 내 상점에 출시된 모든 영웅 스킨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PC방 유저들을 위한 PC방 환경개선을 단행, 넥슨 가맹 PC방 매장에 최신 버전의 도타 2 클라이언트를 설치하고 PC방 혜택을 담은 포스터, 미니 배너 등의 홍보물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