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건국대학교 신순영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DPP-23' 화합물이 유방암 세포 전이를 차단하는 과정. ⓒ건국대
    ▲ 건국대학교 신순영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DPP-23' 화합물이 유방암 세포 전이를 차단하는 과정. ⓒ건국대


    ◇ 건국대 연구팀, 유방암 전이 억제 화학물 개발

    건국대학교는 생명과학특성학과 신순영 교수 연구팀이 유방암 세포가 인접 조직 침투를 방해해 암세포 전이를 조기에 차단할 수 있는 폴리페놀 화합물 구조 기반 플랫폼 ‘DPP-23’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온라인판에 지난 23일 게재됐다.

    앞서 2014년 신 교수팀은 채소 등 천연물에 존재하는 플라보노이드 유래 화합물을 이용한 항암 효과를 연구하던 중 암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DPP-23’ 화학적 구조를 발견한 바 있다.

    당시 연구에 이어 신 교수팀은 DPP-23 화합물이 암세포의 전이 과정에 중요한 제9형 기질금속단백질분해효소(MMP-9)의 유전자 발현을 억제시킨다는 점 등을 최종적으로 규명했다.

    ◇ 세종대 최수미 교수, 국제인명센터 IBC 부의장 지명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최수미 교수는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 IBC(International Biographical Center)로부터 아시아 지역 부의장에 지명됐다.

    IBC는 세계 3대 인명 사전으로, 아시아 지역 부의장은 등재 추천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 클레어 펀리 주한 뉴질랜드 대사, 성신여대 방문

    클레어 펀리 주한 뉴질랜드 대사가 서울 강북구 성신여자대학교 운정그린캠퍼스를 26일 방문했다.

    심화진 성신여대 총장과 펀리 대사는 이날 교류 방안 등에 대해 논의, 앞서 2012년 뉴질랜드 오클랜드대학과 교류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 서울시립대,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에 명예법학박사 학위

    서울시립대학교는 서울 동대문구 교내 자작마루에서 '명예법학박사 학위 수여식'을 28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 서울시립대는 박한철 헌법재판소 소장에게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