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 인프라 확대 및 항공우주 경쟁력 강화하성용 사장 "국내 항공산업 기술 발전의 거점될 것"
  • ▲ KAI는 10일 경남사천 본사에서 복합재 전용공장인 '복합동'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왼쪽에서 세번째) 하성용 KAI 사장을 비롯해 임직원들은 복합동 준공식을 기념해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한국항공우주산업(KAI)
    ▲ KAI는 10일 경남사천 본사에서 복합재 전용공장인 '복합동'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왼쪽에서 세번째) 하성용 KAI 사장을 비롯해 임직원들은 복합동 준공식을 기념해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최첨단 항공 복합재 전용공장 준공을 발판삼아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KAI는 10일 경남사천 본사에서 복합재 전용공장인 '복합동'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복합동은 총 면적 1만1000m²(3328평), 높이 15m 규모의 최첨단 시설이다. KF-X와 LCH·LAH의 동체, 날개, 블레이드 등 현재 개발 중인 첨단 신규 항공기에 적용되는 복합재 구조물의 개발과 제작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복합동 옆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주로터 블레이드 동적 밸런싱 훨 타워'를 구축해 그동안 해외나 외부 연구기관에 의뢰해 오던 '주로터 블레이드 동적 밸런싱' 테스트를 KAI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됐다.

    KAI는 기존 민항기 복합재 구조물 생산라인과 더불어 KF-X, LCH·LAH 등 새로 개발되고 있는 항공기 복합재 라인을 구축하게 됐다. 이를 통해 복합재 기술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세계 항공우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향후 KAI는 복합재 전용 생산시설을 기반으로 LCH·LAH의 블레이드를 비롯한 복합재 부품을 개발 및 생산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 KF-X 전투기 개발에 적용되는 복합재 제작 신기술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하성용 KAI 사장은 이날 현장에서 "복합동은 최첨단 복합재 기술 개발과 생산의 산실로 KFX, LCH·LAH 등 국가 전략사업 성공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향후 KAI 뿐만 아니라 국내 항공산업의 기술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는 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복합재(Composite)는 수백, 수천겹의 탄소 또는 유리섬유 등을 오토클레이브(Autoclave)에서 고온, 가압해 만든 신소재로 항공기 무게 절감 및 연료효율 강화에 탁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