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지역 시민단체, 남북 공동 파시(波市) 등 제안… 서해~여의도 해상 직송 가능관광·레저 통한 활성화 목소리도 제기… 국토부 "하반기 연구용역 발주"
  • ▲ 서울 뚝도나루에 도착한 서해5도 어선.ⓒ서해5도어촌계협의회
    ▲ 서울 뚝도나루에 도착한 서해5도 어선.ⓒ서해5도어촌계협의회

    천덕꾸러기 신세인 경인 아라뱃길 사업이 남북 대화 분위기와 경제협력 기대감으로 재조명받고 있다. 서해 평화수역이 조성되면 수산분야 경협이 가장 빠른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아라뱃길이 남북 수산물 교역로로 떠오를 전망이다.

    8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9일 지역 시민사회단체인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시청에서 서해 평화수역 실현을 위한 기자회견을 연다.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 남북 공동 파시(波市·바다 위 생선시장) 개장 등 5가지 요구사항을 발표할 예정이다.

    서해 남북 공동 파시는 서해5도 생존과 평화를 위한 시민대책위 등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제기돼왔던 수산분야 대표적인 경협사업이다.

    남북 정상회담 후 판문점 선언에서 서해 NLL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어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을 막고, 안전한 어로 활동을 보장하기로 하면서 백령·연평도 주변 파시 개장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과거 연평도 조기 파시의 경우 참여 어선 규모는 1943년 5000여척, 거래 규모는 1946년 2만2000t쯤으로 정점을 찍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서해 파시가 바다 위 개성공단으로 관심을 끌면서 덩달아 경인 아라뱃길도 재조명되고 있다. 서해5도와 한강, 여의도를 직접 연결하는 수상 교역로로의 역할에 관심이 쏠린다.

    조현근 인천해양도서연구소 정책위원장은 "지난 2014년 분단 이후 처음으로 서해5도 어민이 아라뱃길을 통해 서해에서 한강 뚝도 나루터까지 뱃길을 열었다"며 "양질의 믿을 수 있는 활어 수산물을 서해에서 서울까지 직송할 수 있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조 위원장은 "뱃길을 열고 어민과 재래시장 상인들이 수산물 공급판매에 관한 협약을 맺었지만, 30t급 운반선과 접안시설이 마련되지 않아 애초 계획했던 월 4회 7일장은 열지 못하고 있다"고 아쉬워했다.

    조 위원장은 "교역뿐만 아니라 관광·레저 등을 활성화해 아라뱃길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면서 "한강에서 아라뱃길을 지나 인천 영종도 마리나시설이나 덕적도 등을 연결하는 요트 레저산업 등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 ▲ 서해5도에서 아라뱃길 통해 직송한 수산물 인기.ⓒ서해5도어촌계협의회
    ▲ 서해5도에서 아라뱃길 통해 직송한 수산물 인기.ⓒ서해5도어촌계협의회

    MB정부에서 추진된 아라뱃길 사업은 교역물동량이 타당성 조사에서 검토됐던 수준보다 낮고 환경단체들이 생태적인 문제를 제기하면서 천덕꾸러기 신세로 전락한 상태다.

    지난 3월에는 민간 전문가와 국토교통부 간부로 구성된 국토부 관행혁신위원회가 국토부 주요 정책에 대한 1차 개선 권고안을 발표하면서 "아라뱃길 사업은 타당성이 부족한 데도 일방적으로 추진됐다"고 평가했다.

    이에 국토부는 "아라뱃길 활성화와 기능전환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김포터미널의 경우 해운물류 기능의 개선 여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도심유통물류 지원 기능으로 전환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국토부는 이와 관련해 올 하반기 연구용역을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경인 아라뱃길은 교량 상판 등 초중량 화물 운송을 비롯해 홍수 방지와 지역 주민의 여가 장소 활용 등으로 나름의 역할을 하고 있다"며 "공신력 있는 기관을 통해 활성화 방안 등을 다양하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