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혁신에 어업인 의견수렴'신뢰받는 수협 돌아오는 복지어촌' 강조
  • ▲ 임추성 조합장.ⓒ후포수협
    ▲ 임추성 조합장.ⓒ후포수협
    "수협중앙회가 어민과 회원조합을 위한 조직이 되도록 획기적으로 개혁하겠습니다."

    임추성 후포수협 조합장은 중앙회가 개혁되면 회원조합이 발전하고, 회원조합이 발전하면 조합원에게 혜택이 돌아간다고 확신했다. 임 조합장은 "현재 중앙회 직원은 전문성과 경험 부족으로 회원조합 지도와 지원에 한계를 보인다"며 "중앙회장이 되면 직원 전문성을 높이고, 회원조합에 대한 감사시스템을 더 효율성 있게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임 조합장은 "먼저 인사제도를 특정 지역·학교에 편중되지 않고 능력 중심으로 바꾸겠다"며 "회원조합에서 중앙회 모든 부서를 평가하는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회 직원의 권위주의를 타파하겠다"면서 "일정 업무에 한해 중앙회와 수협은행 간 교차근무로 중앙회 직원의 은행업무 전문성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임 조합장은 ㈜노량진수산시장 등 수협 자회사 경영도 정상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량진수산시장은 일부 불법점유 상인에 대한 명도(비워 넘겨줌) 소송 강제집행(철거)이 무기한 연기되고 공사부지 미확보로 공사용역도 정지돼 사업비는 늘고 시공사와의 계약마저 해지될 우려가 있다"며 "답답하다. 더는 지체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러 이제 '과감한 결단'만 남았다"고 했다. 임 조합장은 ㈜수협유통에도 메스를 대겠다는 견해다. 그는 "수협유통도 만성 적자로 더는 방치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수협은행에 대해선 경영감사를 강화하겠다는 태도다. 임 조합장은 "회원조합 지원을 강화하려면 수협은행이 안정적인 수익을 올려 공적자금을 조기에 갚는 게 관건"이라며 "임기 내 반드시 공적자금을 상환해 혜택을 어민과 회원조합에 돌려드리겠다"고 역설했다. 그는 "지난해 수협은행 당기순이익이 3000억원을 넘었다"며 "매년 이 정도 수익을 내면 정부이차보전이 끝나는 후년까지 8000억원쯤을 갚을 수 있다. 나머지는 수산금융채권을 발행해 일시에 상환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협은행이 중앙회에 주는 배당금에 대해 세액을 감면하도록 '조세특례제한법'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통해 5년간 1622억원의 세금감면이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임 조합장은 정부와의 협력도 강조했다. 그는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 외국인 선원관리제도, 수산자원 보호 등 정부 협조·지원 없이는 어떤 사업도 정상 추진할 수 없다"면서 "해양수산부와 업무협의를 정례화하겠다"고 했다. 이어 "(해수부와 소통을 통해) 중국어선 불법 어업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겠다"며 "바닷모래 채취와 해상풍력발전 반대 등 수산자원 보호를 위한 범정부 어정활동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 임추성 조합장.ⓒ후포수협
    ▲ 임추성 조합장.ⓒ후포수협
    평생을 바다에서 어민으로 살아왔다는 임 조합장은 '어업현장 전문가'를 자임한다. 맨몸으로 어업에 뛰어들어 정치망·어선·양식어업 등을 경영한 경험이 자산이다. 임 조합장은 "직접 수산업을 하며 어민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이를 해결하고자 조합장이 됐고, 이번 선거에도 도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람들이 떠나는 어촌현실이 가슴 아프다. 오래전부터 꿈꿔온 소망이 있다"면서 "수산업을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발전시켜 어촌을 떠났던 사람이 돌아오고, 젊은이가 모여들어 다 같이 잘사는 '복지어촌'을 만드는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그가 이번 선거에서 '신뢰받는 수협, 돌아오고 모여드는 복지어촌'을 구호로 내건 배경이다.

    임 조합장은 최근 해수부가 발표한 '수산혁신 2030 계획'과 관련해 "수산자원과 어가인구 감소, 어촌 고령화 등 수산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중장기 대책으로 안다"며 "수산혁신에 수산전문가와 관련 단체, 어업인 의견수렴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업인도 총허용어획량(TAC) 전면 도입 등 수산혁신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다만 어민의 이해관계와 직결돼 당장 불편한 부분과 업종 간 이해충돌이 있을 수 있으므로 계획단계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 어업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임 조합장은 해외 진출 사업과 관련 "2016년 세운 중국 위해수협국제무역유한공사의 경우 사업실적이 극히 부진한 것으로 안다"면서 "해외 진출은 서두르지 않고, 충분히 사업성을 검토해 확신이 있을 때 추진하겠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남북 경제협력과 관련해선 "북한이 식량과 외화 획득수단으로 수산업에 관심이 높고, 동해안 수산물가공단지 개발계획을 밝힌 것으로 안다"면서 "여건이 허락하면 북한수역 입어는 물론 북한지역에 냉동창고 건립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일 어업협상에 대해선 "고등어·갈치·오징어 등 수산업은 물론 유통업, 선박수리업계에 이르기까지 연관 사업이 모두 피해를 호소한다"면서 "단기간에 협상이 타결되기 어려울 것이므로 경영난 타개를 위해 대만과 러시아 해역에 대체어장 확보가 시급하다. 한일 어업협정에 의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조업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임 조합장은 수협 회장 연임 금지에 대해 "허용과 금지 의견 모두 타당성이 있다"며 "중앙회장이 되면 정확한 업무파악 후 어떤 게 어업인과 회원조합을 위해 바람직한지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연임에 신경 쓰다 보면 소신과 뚝심 있는 업무추진이 어렵다"며 "연임에 연연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했다.

    이 밖에도 임 조합장은 △외국인 선원관리제도 현장중심 개편 △산지위판장 현대화 △수도권 영업점 신설로 상호금융사업 확대 등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