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에 게임이용 순기능 부각WHO 입장 변화에 '게임과몰입=질병' 정의 퇴색"확률형아이템 개선 등 자정노력 수반돼야"
  • ▲ 위정현 한국게임학회 회장. ⓒ뉴데일리DB
    ▲ 위정현 한국게임학회 회장. ⓒ뉴데일리DB
    올 초부터 이어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는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 게임산업에 호재로 작용했다. 게임계와 의료계를 비롯 관련부처끼리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며 게임의 순기능이 부각된 것.

    특히 게임과몰입을 질병으로 분류한 세계보건기구(WHO)까지 게임 이용을 권장하는 태도를 보이면서 게임 인식개선의 전환점이 마련된 모습이다. 관련업계에선 게임의 가치를 인정받은 시점에 힘입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 "WHO, 논리적 모순… 게임사 자정노력 필요"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최근 게임 이용과 관련한 WHO의 태도 변화가 게임에 대한 위상을 드높이는 효과를 야기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WHO는 지난 4월 게임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한다는 내용의 플레이어파트투게더(#PlayApartTogether) 캠페인을 실시한 바 있다.

    게임이용장애에 질병코드를 부여하는 국제질병사인분류 개정안(ICD-11)을 채택한 지 약 1년 만으로, 관련업계에선 WHO가 자기모순에 빠졌다고 지적하는 동시에 게임의 가치를 인정했다는 점에선 환영의 입장을 드러냈다.

    위 학회장은 "코로나19 사태로 WHO가 게임의 순기능을 부각하면서 게임의 위상이 예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커졌다"며 "이는 게임과몰입을 질병으로 규정했던 WHO의 논리와 완전히 모순되는 행보로, WHO의 논리를 중심으로 뭉친 의료계 역시 이 같은 입장에 당혹스러울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WHO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대응실책 논란 등으로 권위가 손상된 만큼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재 결정에 대한 신뢰도 저하가 불가피할 것"이라며 "최근 게임이 산업적˙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상황에서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대응할 수 있는 또 다른 무기를 갖추게 됐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위 학회장은 아직까지 의료계와 보건복지부 등의 입장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게임 인식개선 및 가치 제고를 위한 관련업계의 지속적인 자정노력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위 학회장은 "현재 상황에서 보건복지부 역시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과 관련해 지난해와 같이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기껏 쌓아올린 이미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게임사들도 확률형아이템의 자발적 규제 등을 통해 현재의 기조를 유지하는데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화체육관광부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화체육관광부
    민관 '질병코드' 대응 속도… 게임 가치 알리기 '집중'

    게임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통해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문제에 대해 체계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선 올바른 게임문화 확산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문체부를 비롯해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 협단체, 지자체 등이 대상으로 게임과몰입 관련 예방정책 수립·집행을 공동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실태조사 및 정책대안 개발 ▲상담, 교육 및 홍보 활동 ▲예방 관련 전문 인력 양성 ▲예방치유에 관한 연구 및 관련 프로그램 개발 ▲국제교류 및 협력 등에 나선다.

    게임과몰입 치유 시설 확대를 위해 지역 기반의 게임 힐링센터 기능을 강화한다. 게임 관련 교육·예방·상담 등이 가능한 문화공간으로 조성, 기존 병원 중심의 의료적 모델에 더해 언제든 지역 내 문화시설 등과 연계·협력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명칭도 기존 게임과몰입 힐링센터에서 게임 힐링센터로 변경해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최소화했다.

    이 밖에도 지난해 국무조정실 주도로 출범한 민관협의체를 통해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과 관련한 합리적 해결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지난 14일 국내 게임업계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게임과몰입 질병코드 등재 이슈는 게임산업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 가운데 하나로, 정부에서도 최선을 다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WHO에서 플레이어파트투게더 캠페인을 벌이는 등 게임에 대한 시각이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는 시기인 만큼 게임의 가치를 제대로 알리기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한국게임학회가 출범을 알린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준비위원회'도 소속된 게임·비게임 분야 96개 기관 및 학회와 함께 지속적인 활동에 나선다. 공대위는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대응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비롯해 게임의 사회적 가치를 알리는데 역량을 쏟을 계획이다. 아울러 의료계와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데에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