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해마-거북이 등 해양환경보호 중요성 알려
  • ▲ 거북이 인형 '별바다'. ⓒSK이노베이션
    ▲ 거북이 인형 '별바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이 후원하는 사회적 기업 '우시산'이 고래에 이어 해마, 거북이 등 멸종위기 바다생물 인형 신제품을 출시했다.

    26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친환경 사회적 기업이자 관광벤처기업인 우시산이 이번에 출시한 인형은 울릉도 해마를 테마로 한 '별들포' 해마 인형과 거북이를 주제로 한 '별바다' 거북이 인형 두 종류다.

    '별들포'는 독도가 보이는 울릉도의 정들포에서 따온 이름이다. 해마는 국제 멸종위기 2급인 해양생물로, 플라스틱 등 해양오염으로 나날이 개체 수가 줄어들고 있다.

    우시산은 지난해 7월 플라스틱 없는 섬을 선포한 울릉군의 '아그위그(I Green We Green) 캠페인'에 동참한 이후 꾸준히 울릉도 환경보호를 강조하는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별바다'의 유래는 신라시대 문무대왕의 왕비가 호국용이 돼 잠겼다는 전설을 품은 울산 동구의 대왕암에서 따왔다. 대왕암 주변에는 생김새가 거북이와 같아 거북바위로 불리는 바위가 있는데, 예로부터 재복을 기원하는 바위로 대왕암의 상징이기도 하다.

    바다거북이도 최근 해양오염으로 삶의 터전을 잃어가고 있어 이런 실상을 알리고 소중한 바다생물인 거북이를 보호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아 출시하게 됐다.

    한편, 우시산은 최근 제101주년 3.1절을 맞아 울릉도 사회적 벤처기업 독도문방구와 함께 독도강치 인형을 출시, 큰 인기를 끈 바 있다.

    우시산은 이번 업사이클링 인형 신제품 출시를 통해 미래 세대들에게 플라스틱의 올바른 분리배출과 일회용품 사용 자제 등의 환경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또 향후 알바트로스 등 멸종위기 바다생물 인형을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다.

    변의현 우시산 대표는 "지금까지 출시한 고래, 거북이, 해마 등 멸종위기 또는 환경오염으로 고통 받는 바다생물 인형들을 통해 해양환경보호의 중요성이 널리 알려졌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바다생물 보호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