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문체부 등 5개 부처,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 발표 시청자미디어센터·미디어교육원·학교미디어교육센터 등 광역 거점시설 마련소통과 배려의 새로운 디지털 공동체 실현
  • 정부가 앞으로 온·오프라인 미디어교육 인프라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터넷방송 콘텐츠 제작·업로드·공유 교육도 강화하는 동시에 허위정보를 판별할 수 있는 팩트체크 교육을 강화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문화체육관광부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방식이 전면화되면서 디지털 미디어 이용 및 제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소통과 배려의 새로운 디지털 공동체 실현'이라는 목표 하에 ▲온·오프라인 미디어교육 인프라 확대 ▲국민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 역량 강화 ▲미디어 정보 판별 역량 강화 ▲배려·참여의 디지털 시민성 확산을 4대 전략과제로 12개 세부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시청자미디어센터 등 미디어교육 거점시설의 전국 확대 구축을 추진하고, 누구나 쉽게 미디어 제작·체험을 할 수 있도록 시설·장비를 무상으로 지원한다. 미디어교육원을 교원연수 전문기관으로 육성, 학교미디어교육센터를 신설하는 등 코로나19 이후 원격수업이 본격화된 교육 현장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온라인 미디어교육 플랫폼을 통해 그간 개별적으로 관리되던 미디어교육 관련 정보를 한 곳에 모아 공유·개방한다.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미디어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도 시행한다. 기존 신문, TV 등 전통매체 중심의 매체를 모바일, 1인 미디어 등 신매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 미디어교육을 확대하고, 장애인·다문화 가정·학교 밖 청소년까지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교육을 시행한다.

    농·산·어촌 등 상대적으로 교육의 혜택을 누리기 어려운 지역·계층의 경우 찾아가는 교육을 실시한다. 근거리 공공시설을 찾아가 생활 속 디지털 미디어 이용을 돕는 '디지털 나누미' 서비스 제공,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버스' 운영 확대, '찾아가는 영화관' 운영 등이다.

    또한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들을 비판적으로 습득·활용할 수 있도록 팩트체크 시민교육도 늘린다. 언론·사회·경제 등 분야별 전문가가 전문 팩트체커로 활동할 수 있도록 심화교육도 실시한다. 검증 대상 제시 및 팩트체킹 과정 등에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팩트체크 오픈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고, SNS·유튜브 등 인터넷서비스의 추천원리(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교육도 병행한다.

    디지털 공간에서의 정체성 확립, 소통과 사회 참여 등을 위한 윤리교육도 강화한다. 사이버 폭력, 혐오표현 등 디지털 역기능 예방 프로그램과 올바른 미디어 기기(스마트폰) 사용교육도 실시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지수 개발·측정을 통해 전 국민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중장기적 정책방향을 수립할 방침이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비대면 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진 디지털 미디어 활용 능력을 전 국민이 갖출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을 확대하고 인프라를 강화하겠다"며 "누구도 미디어교육의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촘촘히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