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절차 간소화 강점, 먹거리·브랜드 인지도 확보 집중정부·지자체 관심도 커… 수주 물량 기대감 '쑥'대형건설사 참여 늘면서 입지 축소 우려도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소규모 정비사업으로 분류되는 가로주택정비사업 수주를 위한 중견건설사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미니재건축'으로 불리는 만큼 수익성은 크지 않지만 사업기간이 짧고 대형건설사들의 참여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에서 틈새시장으로 주목받는 모습이다.

    정부도 관련 규제 완화에 나선데다 최근 임기를 시작한 오세훈 서울시장도 소규모 정비사업을 통한 주택공급 확대에 높은 관심을 두고 있는 만큼 건설사간 수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가로주택정비사업은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한 가로구역에서 종전의 가로형태를 유지하며 소규모로 정비해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뜻한다. 대규모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비해 규모가 작지만, 정비구역 지정 및 추진위원회 구성 등의 절차가 생략돼 사업기간 단축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의 경우 낮은 사업성·수익성이 단점으로 지목되지만, 대규모 정비사업에서 대형건설사들의 입지가 큰 만큼 중견건설사들의 주요 먹거리로 평가받고 있다.

    정부도 지난해 가로주택정비사업 규제를 완화하면서 사업을 추진하려는 단지가 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정부는 서울 등 투기과열지구에서도 사업시행면적을 기존 1만㎡에서 2만㎡로 늘리기로 하면서 사업규모도 기존 250가구에서 500가구까지 확대됐다.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전국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 설립 건수는 2018년 84곳, 2019년 112곳, 2020년 165곳으로 매년 증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가로주택정비사업 시장이 확대되면서 중견건설사들도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분위기다. 

    한라는 지난달 경기도 시흥시 은행동 '신극동아파트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 총회에서 시공사로 선정되면서 가로주택정비사업 시장에 최초로 진출했다. 공동주택 218가구 및 부대복리시설 등을 신축하는 사업으로 공사금액은 360억원 규모다.

    대보건설도 지난달 경기도 부천시 춘의동 가로주택정비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 춘의동 126-1번지 일대에 공동주택 237가구와 부대복리시설 등을 짓는 사업으로 공사금액은 458억원 규모다.

    올초 주택·에너지사업에서 1조원에 육박하는 수주를 달성한 한양도 수익성 등을 고려해 올해 서울 및 수도권 가로주택정비사업에 선택적으로 진출한다는 계획을 밝힌 상태다. 

    한편 관련업계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에 따라 가로주택정비사업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오 시장은 이날 취임 후 첫 주택공급 현장 방문으로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진행된 서울 강동구 성내동 '라움포레'를 찾는다. 오 시장은 소규모 정비사업을 통한 주택 확대방안을 모색하고 정책 개선사항도 적극 점검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대규모 정비사업의 경우 이미 대형건설사 주도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중견·중소건설사들도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통해 먹거리를 확보하거나 브랜드를 알리는데 집중하고 있다"며 "정부와 지자체도 소규모 정비사업을 통한 주택공급 확대에 집중하고 있어 건설사간 수주전도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다만 최근에는 대형건설사들도 눈을 돌리는 사례가 늘면서 물량 확보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