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유지지원금을 90일간 연장… 국제선 여객 회복 기대감 한경연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 12개월로 확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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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가 이달 말 종료 예정인 고용유지지원금을 90일간 연장키로 하면서 항공업계에 숨통이 트이게됐다. 

    코로나 백신 보급 등으로 국제선 여객 회복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 지원을 통해 실적 개선을 위한 시간을 벌 수 있게 됐다는 분석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항공사들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결정에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올해 1월부터 시행된 항공업계 유급휴직 고용유지 지원은 연간 180일만 가능해 오는 30일 종료가 예정돼 있었다.

    유급휴직 고용유지 지원의 경우 기업이 지급한 휴직 수당의 3분의 2를 정부가 지원하면서 근로자가 통상임금의 100% 또는 평균 임금의 70%를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연장이 안될 경우 무급휴직으로 전환되면 지원은 평균 임금의 50% 수준만 근로자에게 지급된다. 이 경우 코로나사태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항공업계 근로자들의 부담이 커질수 밖에 없다. 항공사 입장에서도 최악의 경우 인력 구조조정까지 이어질 수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번 고용유지 지원금 연장으로 급한 불은 끌 수 있게 됐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화물 운송을 통해 여객 실적 악화를 어느정도 상쇄하고 있는 대형 항공사들과는 달리 LCC의 경우 여객 수요 회복만이 해답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최근 코로나백신 보급 확대와 백신여권 등으로 여객 수요 회복 시기가 예상보다 앞당겨질 수도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앞서 한국경제연구원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 연장 건의서'를 고용노동부에 제출하면서 연간 180일로 제한된 고용유지지원금의 지원 기간을 12개월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한경연은 "최근 수출을 중심으로 경기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관광, 유통 등 대면서비스업은 여전히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어 고용유지지원금마저 끊기면 대량 실업 사태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작년 유례 없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량 실업을 피할 수 있었던 것은 기업들이 고용 유지를 할 수 있게 지원해주었던 정부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기존 근로자들의 고용 안정성을 높이고 기업들이 코로나19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게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