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선호도 조사해라""65세 정년연장 반대" "MZ세대에 대한 횡포 막아달라"
  • ▲ 현대자동차그룹 서울 양재동 본사 사옥 ⓒ현대차그룹
    ▲ 현대자동차그룹 서울 양재동 본사 사옥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 전반에 1980년대 이후 출생자인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공정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이들이 잇따라 목소리를 높이면서 임단협 협상에 새로운 변수가 되고 있다.

    정년 연장과 성과급, 임금 체계, 그룹의 단체 급식 등 최근 연이어 불거진 이슈에 대해 이들의 반응은 이전과 사뭇 달랐다.

    지난 2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단체 급식 부당 지원을 조사해달라’는 글이 올라왔다. 자신을 MZ세대라고 밝힌 청원인은 “식사의 양과 질이 좋지 않은데 매년 한 곳만 공급업체로 선정된다”며 “어떤 방식으로 뽑는지, 임직원 대상 선호도 조사는 왜 이뤄지지 않는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청원인이 주요 계열사로 기아를 언급한 것으로 보아 현대차그룹을 지목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삼성그룹의 사내 급식 일감 몰아주기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하자 같은 문제제기의 연장선상으로 풀이된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성과급과 연봉에 대한 내부 불만이 끊이지 않으면서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몇년새 연봉이 제자리에 머물다 보니 타 회사에 비해 뒤쳐지고 있다는 반발이다.

    급기야 생산직 중심 활동에 반기를 든 사무·연구직 근로자가 노조를 결성했고, 현대모비스에서는 신입사원이 출근 첫날 다른 회사로 가는 등 인력 이탈에 대한 우려까지 커지고 있다.

    다른 사안을 놓고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현대차그룹이 잇달아 언급되고 있다. 28일 기준 3760여 명이 동의한 ‘정년연장 법제화 반대’와 ‘MZ세대에 대한 횡포를 막아 달라’는 글도 올라와 있다. 청원은 대부분 공정성·투명성을 높여야 한다는 요구나 세대 간 갈등이 원인이었다. 

    만 65세로 정년을 연장하라는 현대차 노조의 요구는 올해 임단협에서 노사 갈등을 일으키는 최대 요인이다. 코로나로 밀려난 임금 인상과 정년연장 법제화까지 겹쳐 올해 노사 협상이 적잖은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발(發) 일자리 문제에 ‘압박용’이란 해석이 많지만 직원 세대 간 갈등과 무력감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측은 정년연장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기류가 강하다. 2조원이 넘는 품질비용 충당금을 쌓은 데다 코로나 충격, 반도체 수급 차질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사무·연구직 노조의 출범, 젊은 직원의 이탈도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다.

    생산직 중심 현대차 노조 역시 사무·연구직 사기 진작 등을 언급하며 ‘MZ세대 눈치보기’ 같은 이례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노사가 주요 현안을 놓고 노사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며 “2회독을 끝낸 상황에서 요구사항을 본격 조율해야 하는데 별다른 진전이 없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코로나 여파로 경영 여건이 급속히 악화하고 있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현대차는 최근 울산공장 등에 성과급과 임금 체계에 관한 설명자료를 내고 지난해 영업이익이 2조3947억원으로 2019년 대비 33.5% 줄었고, 품질 비용과 미래 투자로 차입 경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반도체 수급 차질로 상반기(1~6월) 사업계획보다 6만6000여 대의 생산 미달이 발생하는 등의 상황을 고려해 다른 기업과의 단순 비교가 어렵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