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테이퍼링 첫 논의… 완화적 정책기조 지속백신접종 진전 등으로 경제·고용지표 지속 개선한은 "국제금융시장에 영향 제한적…모니터링 강화"
  • 한국은행은 29일 오전 이승헌 부총재 주재로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결과에 따른 미국 금융시장 동향 및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미 연방준비제도(Feb·연준)는 이번 FOMC 회의에서 정책금리(0.00~0.25%)를 동결했다. 또 자산매입 규모(매월 최소 1200억 달러)를 유지하는 등 기존 완화적 정책기조를 지속하기로 했다. 

    연준은 백신접종 진전 등으로 경제활동 및 고용지표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은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 시기, 속도, 구성 등과 관련해 처음으로 깊이 있게 논의했으나 아직 아무런 결정도 내리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한은은 이번 FOMC 회의 결과는 시장 예상과 대체로 부합해 국제금융시장에 미친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한은은 "향후 주요국 경제 개선속도 및 코로나19 전개 상황 등으로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상존하는 만큼 금융시장 불안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대응방안을 상시 점검할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