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경영-사회공헌-투명한 거버넌스 등 ESG 활동 및 성과 소개지속가능한 기술 혁신 위한 R&D 역량 강화… 글로벌 경쟁 우위 확보"이해관계자 최우선… 끊임없는 투자 통해 지속가능한 기업의 책임-역할 다하겠다"
  • ▲ 2020-21 KCC 지속가능성보고서. ⓒKCC
    ▲ 2020-21 KCC 지속가능성보고서. ⓒKCC
    KCC가 지난해 경영성과를 주주와 고객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2020-21 KCC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했다.

    3일 KCC에 따르면 매년 국제 기준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와 ISO26000, UN 지속가능개발목표(UN SDGs)에 따라 지속가능성 현황을 담은 보고서를 국내외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2015년 첫 발간을 시작으로 올해가 일곱 번째다.

    올해 발간된 보고서는 2020년 KCC의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그 성과들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연결 재무상태표, 사업 현황 등 경영 일반사항을 비롯해 KCC의 지속가능경영체계와 윤리·준법경영 그리고 이를 운영하는 기업지배구조가 자세히 소개돼 있다.

    또한 △안전·환경 책임 강화 △인재 중시 △지속가능한 기술 혁신 △고객과 시장 지향 △공유가치 창출 등 다섯 항목으로 활동과 성과를 세분화해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된 ESG경영 활동 및 성과에 주목할만하다.

    환경 분야에서 KCC는 환경보전 노력과 활동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필수 요건임을 인식하고 국내외 모든 사업장에서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전년대비 40.7% 증가한 총 125억원의 환경투자비용을 통해 기업활동에 따른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며 화학물질, 수질오염 물질, 대기오염 물질 등 환경오염물질과 폐기물 배출량을 줄여나가고 있다.

    사회 분야에서는 업과 연계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 추진했다.

    민관이 협력해 소외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새뜰마을' 사업, '온(溫)동네 숲으로' 사업, '반딧불 하우스' 사업 등에 지속 참여해 KCC의 친환경 페인트와 건축자재를 제공하고 주택 개보수를 지원함으로써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다.

    지배구조 분야에서는 주주의 권익 보호와 투명한 거버넌스 운영을 위한 노력이 있었다. 주주 권익과 가치를 최우선으로 여겨 주주의 의결권 행사를 최대한 보장하고자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했다. 

    이와 함께 주주총회 소집공고 및 통지를 4주 전으로 앞당겨 시행했으며 주총 집중일 이외 개최를 해 주주들의 의결권 행사를 보장하고자 노력했다.

    ESG경영 활동 외에 지속가능한 기술 혁신을 위한 R&D 역량 강화도 특징적이다.

    2018년부터 R&D 투자비용(연결 기준)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으며 2020년에는 전년대비 81.9%(682억원) 증가한 1514억원을 투자함으로써 글로벌 경쟁 우위 확보와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박차를 가했다.

    기술의 권리 확보 및 특허망 형성을 위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특허 출원에도 힘써 전년대비 150건 증가한 2976건의 지식재산권을 보유하며 사업 성장을 위한 기틀을 단단히 다지고 있다.

    KCC 측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ESG 활동을 비롯해 지난해 동안의 활동과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했다"면서 "이해관계자를 최우선으로 여기며 끊임없는 투자를 통해 우수한 기술력과 역량을 확보해 지속가능한 기업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CC가 발간하고 있는 지속가능성보고서는 2020년 10월 대한민국 지속가능성보고서상(Korean Readers' Choice Awards)을 수상했다.

    11월에는 미국의 '스포트라이트 어워드(Spotlight Awards)'에서 지속가능성보고서 부문에서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Platinum Award)을 수상함과 동시에 'TOP 100'보고서로 선정돼 이해관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메시지 전달력과 디자인을 인정받았다.

    뿐만 아니라 한국경영인증원에서 '국내 100대 지속가능경영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에 힘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