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차관 "간밤 변동성 제한적… 필요시 선제적 시장안정조치""우크라이나 국제정세 불안 대비…부처합동 비상대응TF 신설"
  • ▲ 이억원 기재1차관.ⓒ연합뉴스
    ▲ 이억원 기재1차관.ⓒ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르면 오는 3월 금리 인상을 시사한 가운데 정부는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을 거라고 내다봤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7일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간밤 국제금융시장은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를 소화하며 전반적으로 제한된 변동성을 보였다"며 "우리나라 경제의 펀더멘털(기초체력)은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이어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을 주시하며 필요 시 시장안정조치를 선제적으로 시행하겠다"면서 "국채시장도 필요하면 한국은행과 정책 공조를 통해 국고채 단순 매입 등 조치를 적기에 가동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 미 연준.ⓒ연합뉴스
    ▲ 미 연준.ⓒ연합뉴스
    연준은 26일(현지시각) 이틀간의 FOMC 정례회의를 마치고 내놓은 성명에서 당장은 금리를 현 수준(0.00∼0.25%)으로 유지하지만, 고용상황 개선과 인플레이션(지속적인 물가상승) 압력 등을 고려해 조만간 금리를 올리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2%를 웃돌고 강력한 노동 시장 탓에 금리의 목표 범위를 올리는 것이 곧 적절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연준이 금리 인상 시점을 구체적으로 못 박지 않았으나 시장에선 이르면 오는 3월 기준금리가 오를 거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FOMC 정례회의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3월 (FOMC) 회의에서 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조건이 무르익는다고 가정한다면 3월에 금리를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 ▲ '러시아 침공 우려' 속 훈련하는 우크라이나 민방위 부대.ⓒ연합뉴스
    ▲ '러시아 침공 우려' 속 훈련하는 우크라이나 민방위 부대.ⓒ연합뉴스
    한편 이 차관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관측에 따른 국제정세 불안과 관련해 "앞으로 상황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관계부처 합동으로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TF를 통해 우크라이나 사태로 수급 불안이 우려되는 국내 비축유와 비철금속·희소금속 등의 재고 상황을 점검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