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부터 대규모 신규 설비공사 진행GMTCK 생산기술연구소가 공사 주도자동화 강화. 시간당 60대 생산역량 갖춰.
  • ▲ 한국지엠 창원 차체공장 모습. ⓒ한국지엠
    ▲ 한국지엠 창원 차체공장 모습. ⓒ한국지엠
    한국지엠은 차세대 글로벌 신차 생산을 담당하게 될 제너럴모터스(GM) 한국사업장 창원공장에 장기간의 시설 투자를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준비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지난해 3월 새로운 도장공장을 완공한 데 이어, 지난해 9월 중순부터 4개월간 세계적인 수준의 생산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대규모 신규 설비공사를 단행했다. 이를 통해 창원의 프레스, 차체, 조립 공장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인 최신식 생산 공장으로 새롭게 탈바꿈했다.

    창원공장의 새로운 생산 공정 설계와 설비 공사는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GMTCK)의 생산기술연구소에서 주도했다. 이와 관련, 로베르토 렘펠(Roberto Rempel) GMTCK 사장과 카허 카젬(Kaher Kazem) 한국지엠 사장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끈 임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했다.

    카젬 사장은 “한국지엠은 지난 2018년 이해관계자들과 한 약속을 충실히 이행해오고 있으며, 이번 대규모 신규 설비투자 또한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의 일환”이라며 “2023년부터 창원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세대 글로벌 크로스오버 차량은 이미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트레일블레이저와 함께 GM 한국사업장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창출하는 핵심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롭게 변신한 창원공장은 이번 설비 투자를 통해 시간당 60대의 차량 생산 역량을 갖추게 됐다. 프레스, 차체, 조립 공장은 최신식 생산 공장으로 탈바꿈되었으며, GM의 최신 글로벌 표준 기술을 적용해 인체공학적 공정 설계 및 주요 공정의 자동화를 더욱 강화해 시간당 생산량을 크게 향상시켰다.

    먼저 프레스 공장에는 소형에서 대형 사이즈의 차종 생산에 대응할 수 있는 5250톤 급 탠덤 프레스(Tandom press) 두 대가 설치됐다. 한 번에 네 개 부품 생산이 가능하도록 탄소섬유 재질(Carbon T-Beam)과 선형 동작 매커니즘(Linear Press Tool)과 같은 최신 자동화 설비와 공법을 적용해 생산성을 기존 차종 대비 2배 높였다.

    또한 차체 공장에는 GM의 최신 설비 표준(Bill of Equipment)을 적용해, 향후 새로운 차종을 생산할 수 있는 공정 유연성을 증대시켰다. 100% 용접 자동화 설비와 새로운 접합기술인 레이저 블레이징(Laser Brazing)을 적용해 안전, 품질, 생산성 측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확보했다. 

    한편, 지난해 11월, 스티브 키퍼 GM 수석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한국 사업장을 방문해 창원공장에서 생산될 차세대 신제품은 GM의 성장은 물론, 한국사업장의 수익성에 매우 중요한 제품임을 강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