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엠모바일, 온라인 고객서비스 개편웨이브, '약한영웅' 글로벌 방영지역 확대NHN페이코, 연말 결산 리포트 공개… 마이데이터 평균 15곳 연동
  • ▲ ⓒKT알파
    ▲ ⓒKT알파
    ◆ KT알파, 애플TV 앱 영화 1400편 공급

    KT알파가 애플TV에서 KT알파가 유통하는 약 1400개의 영화를 구입·대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애플TV 앱 내 재생대기 목록에서 이용자는 선호하는 프로그램과 영화, 비디오 앱을 하나의 통합된 시청 목록에서 찾을 수 있다. 이용자는 또한 재생대기 목록에 영화를 직접 추가해 다음에 시청하고 싶은 영화를 관리할 수 있다. 애플 AI비서 ‘시리’와 유니버설 검색을 활용해 영화를 검색할 수도 있다.

    KT알파는 애플과 콘텐츠 계약 체결을 통해 글로벌 OTT 시장 내 콘텐츠 유통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형만 KT알파 콘텐츠미디어사업부문장은 “한국 상업영화 외 다양한 특수 콘텐츠 수급과 독점 콘텐츠 공급 확대를 통해 제휴 플랫폼과 파트너쉽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KT엠모바일, 온라인 고객서비스 개편 나서

    KT엠모바일은 온라인 고객서비스 개선과 고객센터 업무 효율화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KT엠모바일은 유심 셀프 변경과 가입 번호 조회 서비스를 6월 출시했다. 유심 셀프 변경 서비스는 대리점 방문 없이 모바일 앱에서 유심을 교체할 수 있는 서비스다. 가입 번호 조회 서비스는 장기 미사용으로 사용 번호를 잃어버렸을 때 간편한 본인인증을 통해 가입 번호를 조회하는 서비스다.

    KT엠모바일은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기능도 추가했다. 주요 기능은 ▲요금제 예약변경 ▲요금수납 ▲단말보험 가입 등 16개다. 총 27개 기능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며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했다.

    고객센터 연결지연을 해결하기 위해 고객센터 이원화 운영과 상담사 재택근무제를 도입했다. 2021년 대비 상담사 연결률을 16%가량 향상시켜 연간 90% 이상의 고객센터 연결률을 유지하고 있다.

    전승배 KT엠모바일 사업운영본부장은 “앞으로도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과 이용자 보호를 위한 활동이 KT엠모바일의 대표 경쟁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웨이브, 오리지널 ‘약한영웅’ 글로벌 방영지역 확대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 ‘약한영웅 Class 1’이 아시아 콘텐츠 전문 플랫폼 라쿠텐 비키(Rakuten Viki)를 통해 미주에 이어 유럽·오세아니아·중동·인도 방영을 추가 확정했다고 밝혔다.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 ‘약한영웅’은 상위 1% 모범생 연시은이 폭력에 맞서 나가는 과정을 그린 액션 성장 드라마다. 신선하고 독창적인 액션과 탄탄한 스토리, 감각적인 연출과 세련된 OST로 호평받고 있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OTT 오리지널 드라마 시리즈의 화제성을 조사 발표한 'OTT 화제성' 드라마·시리즈 부문에서 4주 연속 1위에 오른 바 있다.

    미주 '코코와(KOCOWA)'를 통해 공개한 ‘라쿠텐 비키’ 서비스에서 평점 9.9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2022년 최고의 한국 드라마’와 틴보그(teenVOGUE)가 꼽은 ‘지금 당장 봐야 할 2022 최고의 K-드라마’ 등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웨이브 측은 “유럽, 오세아니아, 중동, 인도 등 해외 권역 진출이 이뤄진 만큼, 약한영웅이 더 많은 전 세계 시청자들과 만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NHN페이코, 연말 결산 리포트 공개... 마이데이터 평균 15곳 연동

    NHN페이코는 이용자 연간 이용 트렌드를 담은 ‘PAYCO 2022 연말결산 리포트’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페이코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자산관리’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페이코 결제내역 외에 이용자당 평균 8개 카드와 7개 선불포인트 등 15개 결제내역 연동으로 소비지출을 관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자의 81%가 페이코 쿠폰을 이용해 할인받은 경험이 있으며, 페이코로 결제 시 적립한 각 브랜드의 멤버십 적립 금액은 3222만원에 달했다.

    올해 쇼핑 적립 1위 유저가 적립한 포인트는 총 1204만원이었으며, 제휴카드 결제 혜택 등 금융 리워드를 가장 많이 받은 유저는 총 252만을 돌려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대학가를 중심으로 서비스 중인 ‘페이코 캠퍼스존’의 오프라인 결제금액은 1월-11월 결제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207% 증가했다.

    또한 올해에는 다이소, 올리브영, 커피빈, 번개장터 등 굵직한 온오프라인 가맹점들이 다수 입점했다. 다이소의 경우 12월 일 평균 결제 건수가 도입 첫 달인 9월 대비 3배 증가하는 등 결제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앞으로도 유저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신규 서비스들을 다양하게 선보이며 현명한 자산관리와 소비절약을 돕는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글로벌 개인정보보호 인증 ‘APEC CBPR’ 획득

    네이버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국경간 프라이버시 규칙(CBPR)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CBPR은 회원국 간 자유롭고 안전한 개인정보 이전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등을 지원하기 위해 APEC이 개발한 글로벌 개인정보보호 인증 제도다. 미국, 일본, 한국, 싱가포르 등 9개국이 인증에 참여하고 있다. 애플, 시스코, IBM, HP, 야후재팬 등 40여 개 기업이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CBPR은 ▲개인정보 관리 체계 수립 ▲개인정보 수집 ▲개인정보 이용·제공·위탁 ▲정보주체 권리 ▲무결성 ▲보호 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한다. 네이버는 일반 사용자와 사업자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포털·비즈니스·밴드·마이스마트스토어·아티클 등 대부분 서비스에 대해 CBPR 인증을 부여 받게 되었다.

    이번 CBPR 인증을 통해 네이버는 일본, 싱가포르 등 CBPR을 자국의 개인정보 보호 규범과 동등한 수준의 보호체계로서 인정하는 국가에 진출할 때 별도의 절차를 거치지 않게 됐다.

    이진규 네이버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네이버가 소비자 프라이버시를 적극 보호하고 보장하는 기업임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 카카오게임즈, 모바일 기대작 '에버소울' 1월 5일 정식 출시

    카카오게임즈는 나인아크에서 개발 중인 모바일 수집형 RPG ‘에버소울’의 글로벌 정식 서비스를 2023년 1월 5일에 시작한다고 밝혔다.

    카카오게임즈는 22일 에버소울 공식 유튜브를 통해 나인아크의 이건 대표와 김철희 PD가 직접 출연한 스페셜 프로그램을 방송했다. 본 영상에서는 에버소울의 세계관과 정령,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시스템과 전투 콘텐츠가 순차적으로 소개됐다. 방송 말미에 1월 5일 국내를 포함해 대만, 북미·유럽 지역까지 글로벌 원빌드로 동시 출시된다고 발표했다.

    현재 ‘에버소울’은 ‘AGF 2022’와 ‘지스타 2022’ 등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이용자와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글로벌 사전 예약 130만 명을 돌파하는 등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컴투스홀딩스 XPLA, 웹3 게임 C2X-XPLA 마이그레이션 진행

    컴투스홀딩스는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XPLA)가 게임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C2X 토큰을 XPLA 메인넷의 거버넌스 코인인 엑스플라(티커:XPLA)로 전환한데 이어, 웹3 게임들의 게임 자산도 XPLA 메인넷으로 이전하는 절차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게임 마이그레이션 대상은 C2X 게임 플랫폼에서 온보딩 된 ‘아이들 루카’ 등 5개 게임의 게임 토큰과 NFT, 게임 팬 카드다. 해당 게임의 참여자들은 엑스플라 공식 홈페이지에 개설된 게임 마이그레이션 페이지를 활용해 2023년 3월 14일까지 간편하게 이전할 수 있다. 이전된 게임 자산은 즉시 XPLA 메인넷 위에서 활용과 거래가 가능하다.

    XPLA는 컴투스 그룹이 개발한 글로벌 메인넷으로 자체 미들웨어와 기술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블록체인 인프라를 구축했다. 2023년에는 엑스테리오, 온리스페이스 등 글로벌 웹3 게임 회사들의 라인업들도 XPLA에 온보딩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라인, 자체 3세대 블록체인 메인넷 핀시아 출시

    라인의 블록체인 사업 자회사 라인테크플러스는 3세대 신규 퍼블릭 블록체인 메인넷 ‘핀시아(Finschia)’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나무의 이름에서 유래를 딴 핀시아는 블록체인 생태계와 함께 성장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웹3(Web3)를 실현하기 위한 라인 블록체인의 첫 발돋움이다.

    핀시아는 코스모스(Cosmos) 기반 합의 알고리즘에 검증 가능한 랜덤 함수(VRF, Verifiable Random Function)를 추가한 자체 합의 알고리즘 오스트라콘(Ostracon)을 기반으로 기능들을 추가했다. 이더리움 대비 거래 속도가 400배 이상 빠르고, 거래 비용이 98%가량 절감한 것이 특징이다. 추후 라인은 기존 운영되던 다프네라는 메인넷과 핀시아를 통합해 모든 블록체인 서비스가 작동하는 블록체인 메인넷을 통일할 계획이다.

    라인은 핀시아를 블록체인 서비스 경험과 상관없이 개발자들에게 네트워크를 개방하고 라인 블록체인 개발자들이 블록체인 서비스 디앱(dApp)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핀시아에 기여형 보상을 도입해, 유저와 개발자는 블록체인 생태계 확대에 기여한 만큼 보상받을 수 있다.

    고영수 라인 넥스트 대표는 "새로운 블록체인 생태계를 발판 삼아 가상자산 링크를 기반으로 라인 토큰 이코노미를 더욱 확대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버즈니, 최대 16% 할인 ‘홈쇼핑 선물 대전’ 진행

    버즈니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홈쇼핑 선물 대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25일까지 진행하는 홈쇼핑 선물대전은 홈쇼핑에서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해 마련한 이벤트다. 홈쇼핑(롯데홈쇼핑, NS홈쇼핑)과 T커머스(쇼핑엔티, 신세계라이브쇼핑, SK스토아, 롯데OneTV, NS샵플러스)등 총 7개 채널이 참여한다.

    행사기간 동안 홈쇼핑모아에서 해당 채널의 방송상품 구매 시 최대 16%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다. 각 홈쇼핑사의 할인 내용은 홈쇼핑모아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홈쇼핑모아 아울렛 코너에서는 ‘2022 연말 브랜드 어워드’ 기획전도 함께 진행한다. 올해를 빛낸 홈쇼핑 인기 브랜드 상품을 최대 74%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