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등 11개 관계사 동참 최대 2주 앞당겨 지급임직원 대상 '설 맞이 온라인 장터' 내수 활성화 지원이재용 회장 "어려운 상황이지만 함께 극복해야" 강조
  • 삼성은 삼성전자와 삼성SDI, 삼성물산 등 11개 관계사들이 자금 수요가 집중되는 설 명절 직전 협력회사의 원활한 자금 흐름을 돕기 위해 1조400억원 규모의 물품 대금을 최대 2주 앞당겨 지급한다고 12일 밝혔다.

    또한 내수 경기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임직원 대상의 '설 맞이 온라인 장터'를 열고 ▲자매마을 특산품과 ▲스마트공장 지원 업체의 제품을 판매한다.

    삼성이 설 명절 경기 활성화에 나선 것은 대·중소기업과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함께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물품 대금 조기 지급에 참여하는 계열사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엔지니어링 ▲제일기획 ▲삼성웰스토리 등 11개사다.

    삼성전자는 ▲2차 협력사도 30일 이내 물품대금 현금 지급 ▲대금지급 횟수 월 2회에서 4회로 확대 ▲원자재·최저임금 인상분 납품단가 반영 등의 선도적인 제도 도입을 통해 협력회사의 경영 안정화와 국내 기업들의 거래대금 지급 문화 개선에 앞장서 왔다.

    이와 함께 삼성은 각 회사별로 임직원 대상 설 맞이 온라인 장터를 열어 ▲국내 농축수산물과 ▲자매마을 특산품 판매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장터는 1월 20일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총 17개 회사들은 사내 게시판 또는 사업장이 위치한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이나 농협몰, 우체국 쇼핑몰 등을 통해 온라인 장터를 운영한다. 삼성은 설 맞이 온라인 장터에 삼성전자로부터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받은 중소업체도 포함시켜 판로개척과 판매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설 맞이 장터에는 49개 중소업체가 참여해 한우, 굴비, 한과, 김 등 100여 종의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삼성전자 및 관계사들은 사내 게시판에 임직원들의 온라인 장터 물품 구매를 독려하는 안내문을 게시하고 사업장 휴게 공간에 주요 상품을 전시해 판매를 촉진하고 있다. 최근 설 선물의 판매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온라인 장터를 통해 농가와 소상공업체의 판로를 넓혀 내수 경기 진작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은 '협력회사의 경쟁력이 회사의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믿음에 따라 중소 협력회사에 대한 ▲자금 지원 ▲기술 개발 ▲인력 양성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우선 협력회사 상생 프로그램을 통한 안전망 강화를 위해 중소 협력회사의 원활한 자금 운영을 돕는 3조4000억원 규모의 상생·물대 펀드를 운영 중이다. 우수 협력회사 대상 연간 1000억원 규모 인센티브와 매년 설 및 추석 명절에 내수경기 활성화 지원을 위해 협력회사 물품대금을 조기 지금하고 있다.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전환도 지원하고 있다. 삼성은 회사의 IT기술력 및 제조 역량을 활용해 협력회사 이외의 중소기업에 대해서도 스마트공장 전환을 지원 중이다.

    이번 온라인 장터에는 삼성의 스마트공장 지원을 받은 업체들도 참여해 눈길을 끌고 있다. 

    가내 수공업에서 시스템을 갖춘 사업장으로 거듭난 홍삼가공업체 '천년홍삼'과 가정간편식(HMR) 곰탕을 생산하는 '고삼농협 안성마춤 푸드센터' 등 장터 참여 업체들은 명절에 늘어난 주문에도 불구하고 스마트공장으로 전환한 덕분에 차질 없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들 업체들은 삼성전자 스마트공장에 참여한 기업들로 제조설비, 물류, 전산 시스템 등 혁신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품질의 표준화를 이룰 수 있었으며, 그 결과 매출도 성장하는 선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천년홍삼'은 2021년 삼성전자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으로 개발한 자동화 기기를 도입해 밀려드는 명절 주문에도 큰 어려움 없이 품질 좋은 제품을 빠르게 만들어 낼 수 있게 됐다.

    길미자 천년홍삼 대표는 "삼성의 명절 장터와 스마트 비즈엑스포 등 다양한 판로개척 프로그램으로 이번 설에 1800박스 이상 판매 됐다"며 "지난 설 대비 60% 이상 매출 증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삼성은 향후 ▲공장운영시스템 및 생산·물류 자동화 시스템 구축 ▲ESG 경영 지원 ▲마케팅·홍보 ▲기술경영 등으로 컨설팅 범위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기초과학 및 원천기술 R&D(연구개발) 지원을 통한 국가 경쟁력 제고에도 나서고 있다. 삼성은 기초과학 분야의 혁신적인 연구를 지원하는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및 대학들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국가 기술 역량 강화를 지원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