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실태조사, 유튜브 28.7% 2위유튜브뮤직과 합산하면 멜론 제치고 1위'무료여서' 선택이유 가장 많아
  • ▲ 022년 국내 음악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률 ⓒ한국콘텐츠진흥원
    ▲ 022년 국내 음악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률 ⓒ한국콘텐츠진흥원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와 산하 음악 서비스 유튜브뮤직이 국내 음원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점유율을 확장하고 있다.

    29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2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주 이용 서비스'로는 멜론이 32.8%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유튜브가 28.7%로 2위, 유튜브뮤직은 9.8%로 3위를 차지했다. 전년도까지 3위였던 지니는 4위로 밀려났다.

    이어 플로(6.1%), 네이버 바이브(3.6%), 벅스(3.1%), 스포티파이(1.8%), 애플뮤직·카카오뮤직(1.3%), 소리바다(0.9%) 등이 뒤를 이었다.

    해당 조사는 지난해 7월 22일부터 8월 26일까지 전국 10∼69세 국민 가운데 최근 1년간 음악 콘텐츠를 2∼3개월에 1회 이상 이용한 35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멜론 이용률은 2020년 36.4%에서 2021년 34.6%, 지난해 32.8%로 3년 연속 하락했다.

    반면, 유튜브 이용률은 2020년 26.0%에서 지난해 28.7%로 올라갔다. 이에 두 플랫폼 이용률 차이는 2020년 10.4%포인트에서 지난해 4.1%포인트까지 줄었다.

    유튜브와 유튜브뮤직을 합산하면 이용률은 38.5%로 올라가 멜론을 제치고 1위에 오르게 된다.

    유튜브·유튜브뮤직 합산 이용률은 2021년 이미 35.5%로 멜론(34.6%)을 0.9%포인트 차로 앞질렀고, 지난해에는 그 격차가 5.7%포인트 차로 더 벌어졌다.

    한편, 유튜브가 이처럼 음원 시장에서 선전하는 데는 소비자가 플랫폼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가격이 큰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선택 이유'를 묻는 말에 응답자 가운데 가장 많은 30.3%가 '무료여서'(또는 할인이 많이 되어서)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