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카카오엔터와 버추얼 걸그룹 '메이브' 웹툰 공개KT알파 쇼핑, 오아시스마켓과 모바일 라방 ‘올마켓’ 론칭컴투스 그룹 'XPLA', 덱스랩 파트너십과 탈중앙화 금융 분야 협력관계 구축
  • ▲ ⓒSKT
    ▲ ⓒSKT
    ◆ SKT 'T 멤버십', 100만 원 이상 혜택 고객 3000명 돌파

    SK텔레콤은 자사 뉴스룸을 통해 다양한 기록의 ‘2022 T 멤버십 데이터 기네스’를 공개했다.

    다른 이통사처럼 VIP, 골드, 실버 등의 등급에 따른 할인 한도 제약없이 할인과 적립이 무제한으로 제공되는 T멤버십은 알뜰폰에서는 누릴 수 없는 혜택이다.

    T멤버십은 약 120개의 제휴처를 통한 다양한 할인·적립과 매 월 즐기는 ‘T day’, MZ세대를 위한 ‘0 day’, VIP 고객만 누릴 수 있는 ‘VIP Pick’까지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고물가 고금리로 고객들의 지갑이 얇아진 요즘, T멤버십을 활용해 편의점, 빵집, 카페 등에서 매일 2~3000원 할인을 받거나 VIP Pick을 통해 매월 영화 무료 관람을 즐기는 등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가 확산 중이다.

    뉴스룸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T 멤버십을 가장 많이 이용한 고객은 1855회를 이용, 하루 평균 5번 이상의 할인·적립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0만 원 이상의 혜택을 받은 고객도 3246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120여개에 달하는 T멤버십 제휴처 중 가장 이용율이 높았던 분야는 베이커리였다. 특히, T멤버십을 이용해 가장 많이 빵을 구매한 고객의 경우 1년간 448회 빵을 구매하였다.

    베이커리와 함께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제휴처 중 하나인 카페에서도 314잔의 음료를 구매한 고객이 있어 많은 고객들이 T멤버십을 이용해 1일 1커피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T멤버십을 본인을 위해서 만이 아니라 남을 위해서 쓰는 고객도 많았다. T멤버십을 통한 할인·적립으로 기프티콘을 구매해 선물을 했던 가장 많이 했던 고객은 1년간 268회 기프티콘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T멤버십을 활용해 합리적인 콘텐츠 소비를 하는 고객도 있다. T멤버십을 통해 가장 많이 영화를 관람한 고객은 작년 한 해 동안 104회 할인을 받아 영화를 관람한 것으로 나타났다. T 멤버십은 VIP 등급 고객에게 연간 무료영화와 평일 영화관람권 1+1 혜택을 총 12회, Gold와 Silver 등급 고객에게는 관람권 1매당 최대 4000원 할인을 최대 5매까지 제공하고 있다.

    또한 B tv, 원스토어에서 콘텐츠를 이용할 때 T멤버십으로 가장 많은 할인을 받은 고객은 2022년 총 1822회 할인 혜택을 받았다.

    이처럼 T멤버십은 다양한 제휴처에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꼼꼼히 따져보면 알뜰폰을 이용하면서 요금 절약을 하는 것보다 더 큰 효익을 누릴 수 있다.

    윤재웅 SK텔레콤 구독CO담당은 “지난 12월 T멤버십 앱 순수 이용자수(MAU)가 550만 명을 넘어서는 등 다양하고 풍성한 혜택을 받아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며 “막연히 소비를 줄이기 보다 꼭 필요한 소비는 T멤버십의 다양한 혜택을 꼼꼼히 따져보고 잘 활용하는 것도 지갑이 부쩍 얇아진 요즘 불황을 이기는 생활의 지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 넷마블, 카카오엔터와 버추얼 걸그룹 '메이브' 웹툰 공개

    넷마블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함께 버추얼 걸그룹 메이브(MAVE:)의 웹툰을 오는 20일부터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에 동시 연재한다고 밝혔다.

    웹툰 'MAVE: 또 다른 세계'는 메이브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멀티버스 스토리로 멤버 4인(시우·제나·타이라·마티)이 대한민국에 불시착해 아이돌 오디션에 참가, 화려한 아이돌 걸그룹이자 미래를 바꾸는 전사로 성장해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번 웹툰은 메이브 멤버들의 외양, 무대 연출 등 작화에 공을 들여 보는 재미를 강조했으며 '게임처럼 퀘스트창을 보는 능력', '시간을 멈추는 능력' 등 국내외 팬들이 사랑할 만한 판타지 요소를 접목해 스토리의 재미를 더했다.

    MAVE: 또 다른 세계 런칭을 기념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웹툰을 본 독자 대상으로 캐시를 지급하는 열람 이벤트와 기존 ‘K팝 웹툰’, ‘K팝 웹소설’ 장르 속 아이돌들이 메이브에게 응원 메시지를 보내는 '선배 아이돌 응원열전'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넷마블에프앤씨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메이브는 감정의 자유를 찾아 미래에서 온 4명의 아이들이 2023년 지구에 불시착했다는 이색적인 세계관을 내세운 버추얼 아이돌 그룹이다. 지난달 25일 데뷔와 함께 공개한 타이틀곡 '판도라' 뮤직비디오는 약 2주 만에 유튜브 조회 수 1000만회를 넘기는 등 국내외에서 빠르게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의 전략적 투자자로 메이브의 음악 기획 및 프로듀싱,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등을 맡고 있다.

    ◆ KT알파 쇼핑, 오아시스마켓과 모바일 라방 ‘올마켓’ 론칭

    KT알파 쇼핑이 오아시스마켓, 오아시스알파와 함께 모바일 라이브 방송 ‘올마켓’을 론칭하며 본격적인 협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KT알파 쇼핑은 지난해 9월 오아시스마켓과 공동합작법인 오아시스알파를 설립한데 이어 10월 양사의 라이브커머스 방송제작 및 물류·배송 인프라 등 핵심 커머스 역량을 결집해 나가도록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KT알파 쇼핑과 오아시스마켓, 오아시스알파가 합세해 3사 시너지 창출에 나선다.

    이번 ‘올마켓’ 프로그램은 그 신호탄으로 KT알파 쇼핑이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을, 오아시스마켓이 물류 및 배송을, 오아시스알파가 상품 수급을 주력해 담당하며, 전 과정 3사가 공동 협력했다.

    14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평일 오후 3시부터 한 시간 동안 식품, 건강식품, 패션, 뷰티, 생활가전 등 고객들을 위해 엄선한 일상 필수템을 선보이며, 2월 한달 동안 최대 68%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14일 와플, 샌드위치 등을 요리할 수 있는 ‘벤소닉 멀티 메이커’, 15일 저자극 수분 보습으로 유명한 ‘에이비팜 솔트크림+솔트클렌저’, 16일 100% 국내산 농산물 및 고춧가루로 만든 ‘대복 포기김치’ 등은 KT알파 쇼핑의 모바일 라이브 채널 ‘알파LIVE’와 오아시스마켓에서 동시 방송된다.

    오아시스알파 각자대표를 맡고 있는 최유성 KT알파 모바일라이브사업본부장은 “3사가 공동 협력해 탄생한 ‘올마켓’은 KT알파 쇼핑과 오아시스마켓 동시방송 횟수를 점차 확대해나가는 한편 더 많은 고객 분들이 우수한 상품 및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KT알파 쇼핑 TV채널 편성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KT알파 쇼핑이 오아시스마켓과 공동 합작해 설립한 오아시스알파는 올 상반기 라이브커머스 방송 중 구매한 상품을 바로 배송해주는 ‘온에어 딜리버리’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라이브커머스와 퀵커머스가 결합된 차별화 서비스로 사업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전망이다.

    ◆ 원스토어, 밸런타인데이 기념 게임·스토리 이벤트 진행

    원스토어가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해 게임, 스토리 부문에서 풍성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14일 밸런타인데이 하루 동안 한 번의 참여로 다음달 화이트데이에도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밸런타인데이X화이트데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에 참여한 이용자는 즉시 게임에 사용할 수 있는 15% 할인 쿠폰을 3장씩 받을 수 있다. 또한 밸런타인데이에 사용한 쿠폰 수만큼 3월 화이트데이에도 게임 쿠폰이 추가 지급될 예정이다.

    원스토리는 독자들의 첫사랑이 되어줄 작품들을 모아 ‘나의 첫사랑에게’ 이벤트를 준비했다. 판타지, 로맨스, 만화, 웹툰 카테고리별 5종, 총 20개 연재작에 한해 작품별 대여 할인 쿠폰 100% 5장, 30% 5장 총 10장을 지급한다. 쿠폰은 오는 16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일반도서와 웹툰을 부담 없이 감상할 수 있는 ‘원스토리 프리위크’도 오는 17일까지 진행된다. 일반도서로는 ‘찰리 멍거 바이블’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으며, ‘폭군의 딸로 살아남기’, ‘오빠들이 나한테 집착해’ 등 웹툰 2종의 절반 회차도 무료로 볼 수 있다. 이용 쿠폰은 원스토리 내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30일간 사용 가능하다.

    ◆ 컴투스 그룹 'XPLA', 덱스랩 파트너십과 탈중앙화 금융 분야 협력관계 구축

    컴투스홀딩스 등 컴투스 그룹이 주도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는 ‘덱스랩(Dexlab)’이 이니셜 벨리데이터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XPLA의 벨리데이터로 합류한 덱스랩은 탈중앙화 금융을 추구하는 DEX(Decentralized Exchange) 플랫폼으로 솔라나 메인넷의 대표적인 탈중앙화 거래소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가상자산 매매와 스테이킹 서비스, 코딩 없이 간편하게 토큰을 발행하고 관리할 수 있는 ‘민팅 랩(Mintinglab)’을 지원한다. XPLA와 덱스랩은 향후 Defi(Decentralized Finance)분야에서 긴밀한 협업 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니셜 벨리데이터는 XPLA 생태계의 초기 확장을 함께하는 검증 그룹이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무결성을 검증하고 생태계 참여자들에게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온체인 데이터를 분석해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등 XPLA 생태계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담당한다.

    XPLA는 웹3 게임, NFT 마켓플레이스,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아우르는 글로벌 메인넷이다. 컴투스홀딩스 등 컴투스 그룹외에도 YGG, 코스모스테이션(Cosmostation), 오지스(Ozys), 제로엑스엔드(0x&), 애니모카 브랜즈(Animoca Brands), 비웨어랩스(BwareLabs) 등 세계적 웹 3 기업들이 파트너사로 함께 참여해 기술적 안정성과 콘텐츠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 지니뮤직, NCT 마크와 사랑의열매에 1000만 원 성금

    지니뮤직은 ‘올해 가장 기대되는 토끼띠 아티스트’로 선정된 NCT 마크와 함께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000만 원을 기부했다.

    지니뮤직은 2023년 검은 토끼해를 맞아 ‘올해 가장 기대되는 토끼띠 아티스트’ 투표를 진행했고 투표결과 NCT마크가 1위에 올랐다. NCT마크는 4만 7341표(득표율 31.57%)를 얻어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 마크는 SM엔터테인먼트에서 2016년 데뷔한 23인조 다국적 그룹 NCT멤버로 유닛 그룹 NCT 127, NCT DREAM, NCT U에 속해 있다. 한국에서 활동하는 NCT의 모든 유닛에서 활동하는 멤버로 팀 내 메인 레퍼와 메인 댄서를 맡고 있다. 마크는 지난 1월 30일 NCT 127 정규 4집 리패키지 ‘Ay-Yo’을 발매하고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배대선 지니뮤직 서비스마케팅팀장은 “당사가 올해 가장 기대되는 아티스트 마크와 함께 사회공헌을 실천할 수 있어 기쁘다”며 “마크의 음악과 기부활동이 많은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를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윤 사랑의열매 전략모금본부장은 “올해를 빛낼 토끼띠 아티스트로 선정된 NCT마크님께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지니뮤직 회원 및 팬들의 사랑이 담긴 소중한 성금으로 복지사각지대를 지원하며 선한 영향력을 확산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니뮤직은 2019년부터 매년 가장 기대되는 아티스트를 뽑아 해당 아티스트의 이름으로 기부하는 행사를 진행해왔다. 2019년에는 돼지띠 아티스트로 황민현이 선정됐다. 2020년에는 쥐띠 아티스트로 김재환을, 2021년에는 소띠 아티스트로 정국을, 2022년에는 호랑이띠 아티스트로 김준수(XIA)를 선정해 매년 1000만 원씩 사회단체에 기부했다.

    ◆ 티플러스, 우체국 알뜰폰 장관상 수상

    태광그룹 계열사인 한국케이블텔레콤(이하 kct)의 알뜰폰 브랜드 티플러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표창장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티플러스는 소비자들의 사용량과 선호도 등 축적된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해 지난해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은 요금제를 출시했으며, 우체국 알뜰폰 협력 사업자 중 압도적으로 많은 고객을 유치했다. 이로 인해 우체국 알뜰폰 활성화 및 국민 가계 통신비 절감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표창장을 수여 받았다.

    티플러스는 알뜰폰 통신시장에서 단순히 저가 요금제를 통한 판매 경쟁이 아닌 진정한 소비자 만족을 위해 힘쓴 결과 4년 연속 이용자 보호 평가 1위라는 쾌거를 이뤄냈다.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을 위해 지속적인 요금 감면 상품을 제공 할뿐만 아니라 콜센터 전문성 확대, 핫라인 운영, 고령층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필수 이용안내 관련 서비스 도입 등의 노력을 지속해 왔다. 최근에는 2023 대한민국 퍼스트 브랜드 대상 알뜰폰 부문 1위 차지하며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티플러스 관계자는 “이동통신3사보다 2년 앞선 2020년, 국내 최초로 휴대폰 e심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통신 시장을 선도해왔다”며 “앞으로도 단기적인 수익 추구보다는 국민들의 통신비 인하와 질 높은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카카오브레인, 'AAAI 2023'서 텍스트 기반 모션 생성 모델 'FLAME' 논문 발표

    카카오브레인이 세계 최고 권위의 인공지능 학회 ‘AAAI(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2023’에서 고려대학교 최성준 교수 연구실과 공동 연구개발한 텍스트 기반 모션 생성 모델 ‘FLAME(플레임)’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초거대 AI를 활용해 인간의 움직이는 모션을 생성할 수 있는 신규 모델이다.

    ‘AAAI’는 전미인공지능학회가 주최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학회로 지난 7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개최됐다. 카카오브레인-고려대학교 최성준 교수 연구실은 원하는 동작을 텍스트로 입력하면 그에 맞는 자연스러운 모션을 생성하고 취향에 따라 모션 수정까지 하는 모델 ‘FLAME(Free-form Language-based Motion Synthesis & Editing)’에 관한 연구 논문을 제출했다.

    해당 논문은 학회서 높은 평가를 받아 구두 발표(Oral Session) 대상자로 선정됐다. ‘FLAME’은 ‘초대형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s)’을 기반으로 연구개발한 모션 생성 모델로 비슷한 시기에 발표된 ‘동작 확산 모델(MDM, motion diffusion model)’보다 상세하고 복잡한 문장을 입력해도 완성도 높은 모션을 만들어 내는 것이 특징이다.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는 “‘FLAME’의 우수한 연구 결과를 글로벌 AI 학회 ‘AAAI’를 통해 공개할 수 있게 돼 영광스럽다”며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제작 과정에서 모션 캡처를 통한 수작업만 가능했던 영역에 ‘FLAME’ 기술이 도입된다면, 작업 자동화는 물론 업무 효율성 증진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브레인은 국내 최초 미술품 종합거래 플랫폼 ‘아트투게더’와 공동 기획한 ‘Karlo’s Moment 전시회’를 지난 12월 카카오 판교 아지트에서 진행, 자사의 AI 아티스트 ‘칼로(Karlo)’와 극사실주의 화가 ‘두민’ 작가의 작품을 전시했다. 작품 중 온라인으로 판매한 ‘칼로’의 작품 5 점과 ‘두민 작가-칼로’ 협업 작품 2 점이 모두 판매됐으며 수익금 전액은 카카오창작재단에 전달됐다.

    ◆ NHN페이코, 'MZ세대 맞춤' 금융 서비스 탭 전면 개편

    NHN페이코는 핵심 고객층인 2030 세대의 이용 편의성 향상을 위해 금융 탭을 전면 개편하고 다양한 금융 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금융 캘린더 서비스를 론칭했다고 밝혔다.

    NHN페이코는 지난해 1월 마이데이터 기반의 '페이코 자산관리' 서비스를 선보인 후 금융 및 비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맞춤형 생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특히, 자산 데이터 연동 시 연말정산 예상 공제 금액과 추가 공제 가능 항목까지 안내받을 수 있는 연말정산 점검 서비스 등의 차별화된 기능을 선보이며 젊은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페이코는 이번 개편을 통해 금융 자산 조회, 지출 분석, 맞춤 대출 등의 기존 금융 서비스를 한 화면에서 더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UI(사용자 인터페이스)와 UX(사용자 경험)을 개편하고 소비자의 스마트한 금융 생활을 돕는 신규 기능까지 추가했다. 

    자산관리 기능에서는 화면에 노출되는 자산 순서, 금액 노출 여부 등을 이용자가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게 했으며, 보험료, 이자 납입일, 카드 결제일 등 맞춤형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 버디’ 기능도 상단으로 배치해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여러 대출 상품의 한도와 금리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맞춤대출 서비스도 금융 탭 내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이용자 관심도 등 다양한 테마별 인기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와 함께 대출 이자 계산기, 대출 관련 꿀팁 등의 신규 기능을 추가해 생활 밀착형 금융 플랫폼으로서의 이용 편의성을 강화했다. 

    이와 함께 페이코는 청년 금융정책, 공모주 청약 일정, 세무 일정 등 다양한 금융 일정과 혜택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금융 캘린더’ 서비스를 론칭했다. 특히, 개인 맞춤형 청년 정책 큐레이션 플랫폼 ‘열고닫기’와 제휴를 맺고 청년저축계좌 모집,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청년 일자리 정책 등 자칫 놓치기 쉬운 청년 맞춤형 일정을 적시에 제공한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페이코는 청년 맞춤형 금융정책과 세무 일정 등을 핀테크사 최초로 제공하며 MZ세대 이용자들의 스마트한 금융 라이프를 위해 꾸준한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강화해 국내 대표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 컴투스 VR 게임 ‘다크스워드’, PICO 중국 스토어 전체 유료 앱 순위 1위 달성

    컴투스는 자회사 컴투스로카의 신작 VR(Virtual Reality) 게임인 ‘다크스워드’가 중국 출시 이후 유료 앱 순위와 신규 출시 앱 순위 모두 나란히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다크스워드’는 다크판타지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VR 액션 RPG로 PC 등의 추가 장치 없이 VR 기기에서 단독 실행이 가능한 스탠드얼론(Standalone) 타이틀이다. 지난 2021년 컴투스가 설립한 VR 게임 전문 개발사 컴투스로카의 첫 작품으로 ‘블레이드2’ PD로 잘 알려진 신현승 대표를 비롯한 전문 인재들이 우수한 개발 노하우와 역량을 결집해 제작했다.

    14일 기준 게임이 출시된 지난 9일부터 줄곧 글로벌 VR 기업 ‘PICO’ 중국 스토어 전체 유료 앱 및 신규 출시 앱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 세계 VR 기기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는 ‘PICO’는 전용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VR 게임 및 콘텐츠의 플레이를 지원하고 있으며, 판매량이나 매출 외에도 스토어에서 책정하는 커뮤니티 관심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해당 순위를 정한다.

    실제 게임에 대한 유저들의 평가도 매우 긍정적이다. 현재 PICO 중국 스토어 기준 '다크스워드’는 4.4~4.6점(5점 만점)의 높은 평점을 기록하고 있으며, 유저 리뷰에서도 “화려한 그래픽과 검술 액션이 인상적이다”, “활이나 검 등의 무기를 사용할 때의 타격감이 매우 좋다”, “직접 무기를 벼릴 수 있다는 점이 맘에 든다” 등 긍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룬다.

    '다크스워드'는 화려하고 웅장한 그래픽에 VR 게임 최대 수준의 몬스터 콘텐츠, 주변에 떨어져 있는 무기나 돌덩이를 잡고 던지거나 직접 망치로 무기를 두드려 벼려낼 수 있을 정도로 깊이 있는 상호작용성 등을 모두 갖춰 높은 몰입감을 선사한다. 이용자는 검·방패·활 등을 이용해 액트와 스테이지에서 모험을 펼치며, 간단한 모션으로 휘두르기·막기·피하기·활쏘기 등 마치 실제 전투와 같은 다채로운 액션을 즐길 수 있다.

    재료 수집과 아이템 제작 및 강화 등 RPG에서 느낄 수 있는 재미와 함께 업적 시스템과 시즌별 보상, 전 세계 유저들과의 랭킹 경쟁 등 기존 VR 게임의 단순하고 반복적인 플레이가 아닌 높은 지속성과 하드코어한 게임성까지 갖추고 있다.

    컴투스는 ‘다크스워드’를 글로벌 VR 기업인 ‘PICO’의 중국 스토어를 통해 출시하며 전 세계 VR 시장 공략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 컴투스는 최근 VR 산업과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 ‘다크스워드’의 차별화된 게임성을 선보이고 이후 오는 3월경 글로벌 전역으로 출시를 확대할 계획이다.

    ◆ 위메이드, '나일' 첫 번째 DAO 라인업 공개

    위메이드의 DAO & NFT 플랫폼 나일(NILE, NFT Is Life Evolution)이 첫 번째 DAO(탈중앙화된 자율조직) 라인업을 출범했다.

    나일의 첫 번째 DAO 라인업은 ▲WONDER DAO(원더 다오) ▲ARTEUM DAO(아티움 다오) ▲DELTA DAO(델타 다오) ▲ORACLE DAO(오라클 다오) 등 공동의 목표를 지닌 다양한 DAO로 구성됐다.

    WONDER DAO는 위믹스3.0(WEMIX3.0) 메인넷의 노드 카운슬 파트너인 40 WONDERS 중 WONDER 1로, 위믹스 생태계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결성됐다. 민주적이고 투명한 운영을 통해 위믹스3.0 메인넷의 메가 에코 시스템 발전과 함께 지속 성장하는 커뮤니티를 지향한다. 나일의 DAO 라인업 중 가장 먼저 모집을 시작할 계획이다.

    ARTEUM DAO는 새로운 방식의 아트콜렉팅 커뮤니티다. 다양한 작품을 수집하고 신진 작가 발굴, 더 나아가 문화 사업의 영역으로의 확장 등 새로운 문화 공동체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나일은 위믹스3.0 기반의 자동화된 자산 운용 프로토콜을 운영하는 DELTA DAO를 선보인다. 현재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 시스템)에 대한 진입장벽을 허물고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산 운용 프로토콜을 준비 중이다.

    다양한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정제하고 블록체인 상으로 연결해 정확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프로토콜을 개발 및 운영하는 ORACLE DAO도 만나볼 수 있다. ORACLE이 제공하는 데이터들은 위믹스 생태계를 더욱 풍성하게 할 금융상품 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다.

    모든 DAO 라인업은 ‘Neith Protocol(네이트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조직되고 운영된다.

    네이트 프로토콜은 손쉬운 커뮤니티 조직, 자체 토크노믹스 생성 등 DAO의 모든 활동을 지원하는 모듈화된 플랫폼이다. 멤버를 모집하고 토큰을 최초 배분하는 ‘Station’을 비롯해 ‘Treasury’, ‘Obelisk’, ‘Governance’, ‘Trust’, ‘Incinerator’, ‘Statue’ 등 7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직관적이고 체계적인 DAO의 생성과 운영을 지원한다.

    나일은 네이트 프로토콜을 통해 DAO 결성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기존에 시도하기 어려웠던 규모와 범위의 커뮤니티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나일의 DAO 라인업과 네이트 프로토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교보생명 '디지털 혁신 가속화' 지원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교보생명에 ‘카카오 i 커넥트 센터’의 서비스를 제공해 신속한 보험 가입 처리 및 금융 소비자 보호를 위한 AICC(인공지능 컨택센터)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카카오 i 커넥트 센터는 STT(음성인식), TTS(음성합성), NLU(자연어 이해) 등 AI 핵심 기술과 고객센터 노하우를 결합해 고객센터의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고 365일 24시간 고객 지원을 통해 편의성을 증진시킨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교보생명에 구축한 AI 음성봇은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대화 경험을 제공하며 다양한 고객의 답변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췄다. AI 음성봇은 ▲대면채널 판매 상품 완전판매모니터링(해피콜) ▲마케팅 활용 재동의 ▲다이렉트 고객 대상 청약 표준 스크립트 낭독 ▲다이렉트 고객 대상 상품 소개 동의 ▲2·3개월 연체 안내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대면채널 판매 상품 모니터링의 경우 상품 가입 후 확인 전화를 받은 고객이 AI 음성봇에게 “지금 바빠서 통화가 어렵습니다"라고 하면 “네 고객님 그럼 다음에 다시 전화드리겠습니다”라고 답변하며 콜백 예약 서비스로 연결된다.

    마케팅 활용 재동의 시 고객의 본인 확인을 위해 생년월일을 물어본 경우 고객이 “87년 아니고 88년 2월…어...14일”이라고 연도와 월, 일을 정정하거나 따로 말한 경우에도 정확하게 인식한다.  

    특히, 다이렉트 고객 대상 청약 표준 스크립트 낭독은 상담사가 고객과의 통화 중에 음성봇을 연결하여 3자 통화를 하면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는 카카오 i 커넥트센터의 기술을 통해 해결한 난이도 높은 기능이다. 음성봇은 고객에게 표준 약관을 들려주며 일부 내용에 대해 확인 또는 질문을 받을 수 있고 상담사는 이를 모니터링하며 중간중간 개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AI 음성봇을 통해 고객은 장시간 대기해야 하는 불편없이 원하는 시간과 방법으로 신규 보험 계약 건에 대해 정확한 발음과 적절한 속도로 다시 한번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고객센터 상담사는 단순·반복적인 상품 안내 업무를 줄이고 고객의 세분화된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난이도 높은 상담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교보생명은 보험 상품의 불완전판매를 방지하기 위해 AI 통화품질 모니터링 텍스트 분석(TA) 시스템 구축에도 손을 맞잡았다. AI 통화품질 모니터링 텍스트 분석 시스템은 다이렉트 계약의 보험 상품에 대해 통화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분석해 필수 정보가 고객에게 정확하게 안내가 됐는지 누락된 내용이나 금지 단어가 포함되지는 않았는지 등을 확인한다.

    기존에는 모니터링 담당자가 보험계약 체결 당시 음성 녹취 내용을 일일이 들으며 점검하는 방식이었으나 해당 시스템을 통해 객관적이고 정교한 모니터링이 가능해져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고 전수 조사가 가능해져 불완전판매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모니터링 담당자가 텍스트를 기반으로 빠르게 점검할 수 있게 돼 평가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고객의 불편사항이나 업무 개선이 필요한 부분 또한 도출해낼 수 있다. 양사는 향후  AI 컨택센터 고도화를 위해 지속해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업무 효율화 및 고객 편의성 강화를 위해 교보생명과 선보인 AICC의 고도화에 지속적으로 힘쓸 것"이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이 당면한 디지털 혁신 과제를 함께 해결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AI 음성 처리 분야 세계 최대 규모의 학술대회인 ‘인터스피치’ 및 세계 최고 자연어처리 국제학회 ‘EMNLP’ 등 전 세계 유수의 권위있는 학회에서 독보적인 AI 기술 리더십 역량을 입증하고 이를 카카오 i 커넥트 센터에 적용해 보다 고도화된 AI 고객센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엔씨 그림책 ‘이사가’, 아동도서전 볼로냐 라가치상 수상

    엔씨소프트(이하 엔씨)가 출간한 그림책 ‘이사가(Moving Away)’(작가 이지연)가 ‘2023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Bologna Children’s Book Fair)’에서 볼로냐 라가치상 픽션 부문 ‘스페셜 멘션(Special Mention)’을 수상했다.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은 매년 3월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아동 전문 도서전이다. 볼로냐 라가치상은 글로벌 3대 아동 문학상 가운데 하나인 권위 있는 상이다. 올해는 전세계 59개국 644개 출판사에서 2349개의 작품이 출품됐다.

    ‘이사가’가 수상한 픽션 부문 스페셜 멘션은 도서의 창의성과 예술성, 내용의 편집이 우수한 작품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이사가’는 마당에서 개미들이 줄지어 가는 행렬과 그 과정의 모험을 담은 그림책이다. 독자들은 긴 병풍 형태의 책장을 넘길 때마다 새롭게 펼쳐지는 개미들의 여정을 관찰할 수 있으며 모든 페이지를 펼쳐 한 장의 거대한 파노라마로 볼 수 있다. 볼로냐 도서전의 심사위원단도 ‘이사가’의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호평했다.

    엔씨 웃는땅콩기획실은 사내 어린이집을 운영하며 축적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자체 개발한 외국어 프로그램인 엔씨콩콩(NC CONGCONG) 커리큘럼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5년부터 현재까지 총 12권의 그림책을 출간하고 있다.

    구자영 엔씨 웃는땅콩 기획실장은 “다양한 그림책을 통해 아이와 어른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가치를 우리사회에 공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작가들과 협업하며 미래세대를 위해 선한 영향력을 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사가’ 수상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엔씨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