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의 골 캠페인 진행, FIFA 박물관 개관아이오닉 5 등 친환경차 대회 운영용 제공캠페인 영상 공개, 온라인 이벤트 등 활동
  • ▲ 현대차가 2023 피파 여자월드컵을 공식 후원한다 ⓒ현대자동차그룹
    ▲ 현대차가 2023 피파 여자월드컵을 공식 후원한다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는 오는 20일부터 8월 20일까지 열리는 ‘2023 FIFA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의 공식 후원사로 활동한다고 19일 밝혔다.

    20일 개막과 함께 ‘세기의 골’ 캠페인을 시작한다. 세기의 골은 2022년 4월부터 시작한 캠페인으로 지난해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모두의 연대를 강조했다.

    2023 여자 월드컵에서는 그 의미를 확장해 모두가 평등한 기회를 갖고 재능을 펼칠 수 있는 포용적인 세상을 만드는 것을 주제로 캠페인을 진행한다.

    현대차는 1999년 미국에서 열린 여자 월드컵부터 모든 월드컵과 여자 월드컵을 후원해오며 인종, 국적, 성별을 가리지 않고 전 세계 사람들이 서로 화합하고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해왔다.

    지난해 월드컵에서는 대회 공식 운영 차량으로 아이오닉 5와 G80 전동화 모델 등 친환경차를 역대 월드컵 최초로 제공했다.

    올해 5월에는 2030년까지 FIFA와의 파트너십을 연장하고 2026년, 2030년 월드컵을 포함해 FIFA가 주관하는 모든 대회에 모빌리티 부문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차는 19일 호주 시드니에서 열리는 FIFA 팬 페스티벌에서 2023 여자 월드컵 특별 전시관 ‘FIFA 박물관’ 개관식을 열었다. FIFA 팬 페스티벌은 FIFA가 9개 개최 도시에서 2023 여자 월드컵 기간 동안 운영하는 응원전이다. 월드컵 경기 생중계뿐만 아니라 음악, 엔터테인먼트, 게임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현대차는 FIFA와 ‘그라운드를 지배하라: 여자 축구의 얼굴’을 주제로 시드니 텀발롱 공원 내 부지에 FIFA 박물관을 건축했다. FIFA 박물관은 여자 월드컵 개막일인 20일부터 결승전이 열리는 8월 20일까지 운영한다. 내·외부에 금속과 플라스틱을 재활용한 친환경 자재를 활용해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미를 더했다.

    내부는 1회 여자 월드컵 우승 트로피와 2023 여자 월드컵 트로피가 번갈아 전시된다. 2023 여자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32개 참가국 유니폼과 함께 선수, 코치, 스태프, 팬 등 여자 월드컵의 발전을 이뤄 온 사람들을 집중 조명한다. 여자 축구 발전을 위해 함께 한 현대차의 후원 역사와 세기의 골 캠페인을 소개하는 공간이 마련됐다.

    또한 아이오닉 5, 싼타페 HEV, GV70 전동화 모델로 구성된 친환경차 102대를 포함해 스타리아, 아반떼 N, G80, G70 등 총 371대의 대회 공식 운영 차량을 FIFA에 제공한다. 이번에 제공되는 운영 차량은 VIP, 심판, 스태프 탑승 용도로 사용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2023 여자 월드컵 개막에 앞서 세기의 골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은 ‘우리가 달려온 길, 그리고 나아갈 길’을 주제로 1999년부터 2023년까지 7회의 여자 월드컵을 지원해 온 후원 역사와 여자 축구의 발전사를 조명한다. 영상에는 축구를 하는 한 여성의 시공간을 넘나드는 듯한 모습이 담겨 앞으로 세기의 골 캠페인에 대한 호기심을 자아냈다.

    현대차는 커먼 골과 파트너십을 맺고 월드컵 경기장 밖에서도 여자 축구의 발전을 지원한다. 커먼 골은 축구를 매개로 선수, 구단, 브랜드들과 연대하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비영리 단체다.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후안 마타 선수가 급여의 1%를 기부하기로 2017년 약속하면서 설립됐다.

    2023 여자 월드컵에서는 커먼 골과 ‘글로벌 골 5 엑셀러레이터’와 ‘페스티벌 23’ 등 2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글로벌 골 5 엑셀러레이터는 여성 롤모델을 확대하고 평등한 축구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현대차는 20일부터 연말까지 이를 후원한다.

    페스티벌 23은 호주, 뉴질랜드 등 24개국에서 모인 국제 청소년 지도자들과 여성 청소년 참가자들이 모이는 축제다. 여자 월드컵 8강 경기가 진행되는 8월 6일부터 13일까지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다. 페어플레이 정신을 기르기 위한 축구 경기와 리더십, 기후변화, 다양성, 성평등에 관한 강연, 포럼, 워크숍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외에도 현대차는 여자 월드컵 기간 중 FIFA의 디지털 플랫폼 FIFA+(피파 플러스)에서 글로벌 축구팬들이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이벤트를 운영한다. 온라인 이벤트는 ▲여자 축구의 역사 관련 퀴즈 게임 ‘Trivia’ ▲최고의 골을 투표하는 ‘Hyundai goal of the tournament’ ▲경기 결과를 예측하는 ‘Hyundai match predictor’로 구성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여자 축구는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 번영하고 있다”며 “1999년부터 FIFA와 함께 여정을 함께 해왔다는 것에 자긍심을 느끼며 여자 축구의 발전은 물론 모두의 기회가 평등한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