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후루, 6개월 만에 검색량 47배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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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배민에 쌓인 데이터를 토대로 올가을, 겨울 식문화 트렌드를 예측한 '배민트렌드 2023 가을·겨울편'을 13일 내놨다.

    올해 상반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끈 배달 음식 메뉴는 탕후루인 것으로 나타났다. 탕후루는 꼬치에 다양한 과일을 끼워 설탕을 묻혀 먹는 중국 전통 간식이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배달의민족 검색어 순위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는데 6개월 만에 검색량이 47.3배 증가했다.

    '마라'와 '로제'가 만나 새로운 맛을 탄생시킨 마라로제도 인기를 끌었다. 올 1월부터 7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주문수가 6.3배 늘었다. 건강을 챙기는 'ZERO' 음료와 디저트에 대한 인기도 선풍적이었다. 제로콜라, 제로사이다 등 제로 메뉴의 주문은 전년 대비 2.5배 늘었다.

    '냉면'은 사시사철 인기를 얻는 메뉴로, 매달 검색어 순위권 50위권을 벗어난 적이 없다. 날이 더워지면 냉면의 검색어 순위는 10위권으로 치솟았다. 그 중에서도 '함흥냉면'의 검색량이 큰 폭으로 올랐다. 올 7월 기준 함흥냉면 검색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63% 증가했고, 올 2월 대비로는 56% 늘었다.

    날씨가 선선해지는 10월 검색량이 급상승한 검색어는 '붕어빵'이다. 지난해 10월 붕어빵에 대한 검색량은 전월 대비 354.9%가 올랐다. 쌀쌀해지는 11월엔 제철을 맞이한 수산물의 인기가 상승했다. 그중에서도 매년 10월 말부터 늦겨울까지 꾸준히 사랑받는 '대방어'는 수산시장 뿐 아니라 배달을 통해서도 찾는 고객이 많았다.

    대방어는 지난해 11월 기준 전월 대비 검색량이 354.1% 늘었다. 대방어는 물론이고 제철을 맞은 과메기(195%), 석화(173%), 굴보쌈(121%)도 검색량이 크게 늘며 인기를 끌었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사장님비즈니스성장센터장은 "배민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기 메뉴부터 주문이 많아지는 시기, 급상승 검색 키워드 등을 발 빠르게 전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외식업의 성장을 위해 양질의 정보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