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메이커스, ‘제가버치’ 꽃 판매로 화훼농가 지원 성과카카오헬스케어, 휴온스와 미국 ‘덱스콤’ 연속혈당측정기 ‘G7’ 판매 협력 계약 체결카카오페이, 기부 챌린지 ‘댕냥파이트’로 유기동물 위한 기부금 전달
  • ◆LGU+, 산업현장 안전관리 DX 솔루션 ‘스마플’ 출시

    LG유플러스는 대한산업안전협회, 유엔이와 함께 클라우드 기반 안전관리 DX 솔루션 ‘스마플’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국내 최대 산업 안전 전문기관인 대한산업안전협회에서 서비스를 설계하고, 환경·안전 전문 솔루션사인 유엔이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맡았다. LG유플러스는 안정적인 인프라 운영을 담당한다.

    스마플은 아날로그식 중소 산업현장의 안전 관리 업무를 PC와 스마트폰으로 쉽고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게 만든 안전관리 DX 솔루션이다.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에서 규정한 약 570여 조항, 400여개 의무활동을 지원한다.

    사업장 안전관리에 필요한 사업장현황 관리, 위험성평가, 안전교육, 중대재해발생 신고, 안전점검 등 14개 기능을 웹과 모바일을 통해 원스톱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이행 항목을 체계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스마플은 지난 4월 1일부터 8900여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오픈베타 서비스를 제공한 후 이번 달 1일 정식 출시했다. 중소기업의 비용 부담을 고려해 사용자 수에 따른 월 구독 방식으로 제공되어, 초기 큰 비용 투자 없이 저렴하게 사업장에 도입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LG유플러스는 스마플 출시를 기념하여 오는 12월 31일까지 신규 가입 사업장에 대해서는 3개월간 70%의 요금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내년 1월부터 50인 미만 사업장에까지 중대재해처벌법이 확대 시행됨에 따라 영세 중소기업의 안전 관리 부담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LG유플러스는 스마플이 중소기업의 비용 부담을 낮추고, 사업주의 안전보건 의무 준수를 도와 보다 안전한 산업 현장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맞춰 스마트안전사업스쿼드를 구성하여 ‘22년부터 승강기 설치 및 주유소 유지보수 현장의 고소작업자 추락사고를 예방하는 ▲스마트안전장구와 물류창고 및 산업폐기물 현장에서의 부딪힘 사고를 예방하는 ▲AI지게차 안전, ▲AI운전자행동분석 등 다양한 스마트안전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오랜 DX 노하우를 기반으로, 스마트 안전사업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전승훈 LG유플러스 스마트인프라사업담당은 “스마플이 영세 중소기업의 안전관리 부담을 낮춰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산업현장에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안전한 산업현장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메이커스, ‘제가버치’ 꽃 판매로 화훼농가 지원 성과

    카카오가 소비 감소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가 ‘제가버치’를 통해 판매한 못난이 꽃이 조기 완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부터 전국의 화훼농가를 돕기 위해 본격 시작한 꽃 판매가 꾸준히 성과를 보이고 있다.

    카카오메이커스의 제가버치는 공급 과잉이 예상되는 전국의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이 더 많은 이용자를 만나 판매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올해 10월 기준 누적 거래액 268억 원을 돌파했으며, 약 4730톤에 달하는 농축수산물이 110만 여 명의 소비자를 만나 제값을 받았다. 5월부터는 제품의 범위를 ‘꽃’으로 확대하고, 화훼농가의 판로 확장과 수익 실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달 25일과 30일에는 경매장 출하 후 낙찰 받지 못해 유찰되는 장미, 소국 등의 꽃들을 혼합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했다. 국내 꽃 소비량의 대부분은 선물이나 경조사로 사용되며, 꽃잎의 색이 균일하지 못해 유찰되어 폐기되는 꽃을 못난이 꽃이라 부른다.

    카카오메이커스는 모양이나 색깔 등이 일정하지 않지만 일상에서 즐기기에 충분히 싱싱하고 아름다운 당일 유찰꽃 중 고품질 상품을 선별해 선보였다. 두 차례에 걸쳐 판매한 못난이 꽃 상품은 총 2100건(약 3만송이)으로 1, 2차 제품이 모두 하루 내 완판 됐다.

    카카오메이커스가 앞서 진행한 14차례의 화훼농가 돕기 판매전에서도 25만 4810송이의 생화가 큰 호응 속에 매진을 기록한 바 있다. 특히 졸업 및 입학 시즌이나, 가정의 달 등의 국내 꽃 시장 성수기가 아닌 공급량이 높은 비수기에도 화훼농가가 꽃을 판매할 수 있는 판로를 마련해 수익이 저하되지 않도록 돕고 있다.

    카카오는 이번 못난이 꽃 판매를 비롯해 앞으로도 다양한 판매전으로 화훼농가 지원을 이어가고, 일상 속 화훼 소비 문화 정착 및 확산 기여를 위해 힘쓸 예정이다.

    김정민 카카오 제가버치팀장은 “화훼농민들의 정성으로 길러진 꽃들이 작은 흠 때문에 선택받지못하고 유찰 후 폐기되는데, 이를 판매해 농가를 도우면서 꽃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고자 했다”며 “향후에도 화훼농가와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지속 도모하고, 꽃 소비 촉진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헬스케어, 휴온스와 미국 ‘덱스콤’ 연속혈당측정기 ‘G7’ 판매 협력 계약 체결

    카카오헬스케어는 휴온스와 미국 덱스콤의 차세대 연속혈당측정기(CGM: Continuous Glucose Monitoring) ‘G7’에 대한 국내 판매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카카오헬스케어 황희 대표, 휴온스 윤상배 대표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휴온스는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멸균 관리 등 생활 밀착형 의학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탈 헬스케어 기업으로 미국 덱스콤의 연속혈당측정기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공급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계약을 바탕으로 카카오헬스케어의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을 통해 덱스콤의 ‘G7’을 국내 이용자들에게 소개 및 판매하고 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건강관리 서비스를 연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내년 1분기 출시 예정인 덱스콤의 G7을 국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고 당뇨 환자들의 편의 증진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당뇨 환자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 의료진 정보 제공 프로그램, 혈당 관련 서포터즈 운영 등 다양한 활동을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카카오헬스케어는 지난 6월 미국 덱스콤과 ‘혈당관리 서비스 글로벌 협력’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하고 G7과 카카오헬스케어 플랫폼을 연동한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덱스콤의 차세대 연속혈당측정기 ‘G7’은 크기가 기존 모델의 절반 수준이며 시스템 예열 시간도 대폭 축소됐다. 또한, 혈당 측정 정확도도 크게 높아졌으며 혈당에 급격한 변화가 예측될 때 사전에 경고 알람을 보내주는 기능도 탑재되는 등 편의성이 크게 높아졌다.

    카카오헬스케어는 이번 휴온스와 계약 체결을 통해 국내 시장에 덱스콤의 G7을 도입한 이후 미국, 중동, 일본 등의 국가에서 혈당과 생활습관 데이터를 결합한 초개인화 디지털 혈당관리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병원 전자의무기록(EMR, Electronic Medical Record)과 데이터 연동을 통해 의료진의 편의성도 개선할 계획이다.

    카카오헬스케어 황희 대표는 “환자와 의료진의 입장에서 각자의 미충족 수요(Pain Points)를 해결하고, 환자 스스로 생활습관을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휴온스 윤상배 대표는 "카카오헬스케어와의 협업을 통해 국내 CGM시장을 확대하고, 당뇨 관리의 편의성을 한층 높여 당뇨병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 기부 챌린지 ‘댕냥파이트’로 유기동물 위한 기부금 전달

    카카오페이가 기부 캠페인 ‘댕냥파이트’로 조성한 기부금 1천만 원을 용인시동물보호협회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부금은 카카오페이가 지난 10월 4일 세계 동물의 날을 맞아 진행한 ‘댕냥파이트’를 통해 마련됐다.
     
    ‘댕냥파이트’는 사용자가 강아지와 고양이 중 응원하는 팀에 원하는 만큼 투표하면 투표수 5만 개 달성 시 유기동물을 위해 기부금을 전달하는 챌린지다. 기부 챌린지는 오픈 한 시간 만에 5만 개의 투표수를 달성했으며, 챌린지 기간 총 10일간 누적 약 1억 3천만 개 이상 투표수를 기록하며 마무리 됐다.
     
    카카오페이는 적극적인 사용자 참여로 진행된 이번 챌린지를 통해 총 1000만 원의 기부금을 조성하고 이를 지난 3일 비영리 동물보호단체 ‘(사)용인시동물보호협회’에 전달했다. 용인시동물보호협회는 구조되어 들어오는 시유기견 안락사를 막으며 공고기간 이후 보호와 치료 및 입양까지 진행해 행복한 가족을 찾아주는 순수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전달한 기부금은 용인시동물보호협회의 새로운 유기견 보호소 건립을 포함한 유기 반려동물 건강을 위한 의약품 및 사료 구매 등 실질적인 동물보호 활동에 활용된다.
     
    카카오페이는 “이번 ‘댕냥파이트’를 통해 유기동물들이 조금이라도 나은 환경에서 머무를 수 있도록 모두 한 마음 한 뜻으로 동참해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투표로 함께 만들어낸 결과라 더욱 뜻깊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참여형 캠페인을 통해 사회 전반에 이로운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의미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용인시동물보호협회는 “사회공헌의 일환으로써 사람에 비해 소외되는 유기동물에게까지 손길을 내어준 카카오페이와 기부 챌린지 ‘댕냥파이트’ 참여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초기신념을 잃지 않고 유기견 돕는 활동에 매진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페이는 지역사회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비즈니스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작년 12월 연말맞이 기부 캠페인을 진행해 사용자와 함께 소상공인을 위한 기부금을 조성하고, 이를 활용해 ‘함께일하는재단’과 함께 소상공인 오프라인 판로를 지원하는 ‘오래오래 함께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종이 우편물을 전자문서로 바꾸는 ‘전자문서 그린 챌린지’를 통해 사용자와 함께 기부금을 조성하고 카카오같이가치∙사단법인 평화의숲과 함께 산불피해를 입은 양구군 도심 생활권 지역에 나무심기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지난 6월에는 한 달간 카카오페이 본사가 위치한 판교 지역 내 소상공인 가맹점을 지원하는 ‘판교 구석구석 캠페인’을 진행해 가맹점 광고를 무료 지원한 바 있다.

    ◆컴투스플랫폼-서울미디어코믹스-올보이스, 오디오 웹툰 프로젝트 MOU 체결 

    컴투스홀딩스의 자회사 컴투스플랫폼은 서울미디어코믹스, 올보이스와 함께 오디오 웹툰 출시에 대한 업무 협약을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3사는 함께 오디오 웹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서울미디어코믹스는 다양한 인기 웹툰 IP를 제공하고, 올보이스는 자사의 유명 성우진을 기용해 웹툰 콘텐츠에 목소리를 입히는 오디오 웹툰을 제작한다. 컴투스플랫폼은 자사의 NFT 마켓플레이스, X-PLANET을 통해 세계 최초로 오디오 웹툰 NFT를 출시해 웹3 콘텐츠 시장을 공략한다.   

    최석원 컴투스플랫폼 대표는 “개인이 디지털 콘텐츠를 온전히 소유할 수 있도록 하는 NFT 기술과 인기 웹툰 콘텐츠를 접목해 색다른 오디오 웹툰 NFT를 선보일 예정”이라며 “엄선된 IP와 한국 최고 수준 성우진의 목소리 연기, NFT 기술의 결합은 새로운 시장과 문화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미디어코믹스는 ‘서울문화사’의 만화사업부문이 독립하여 설립된 곳으로, 출판만화와 라이트노벨, 웹툰과 웹소설까지 다채로운 콘텐츠로 전세계와 소통하며, 다양한 IP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올보이스는 국내 최고 수준의 성우진을 소비자와 연결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매년 고속 성장하는 보이스•오디오 시장에서 차세대 매체에 대응하는 콘텐츠를 생산해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3사의 협업으로 탄생할 오디오 웹툰 NFT는 X-PLANET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X-PLANET’은 간편한 인터페이스와 거래 시스템이 강점인 NFT 마켓플레이스로 아트, 게임, K-POP 등 다양한 영역에서 우수한 작품들을 발굴해 전 세계 웹3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실력있는 아티스트, 단체와 협업하며 수준 높은 NFT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