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저평가 개선… 이달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발표""금융투자소득세 폐지, ISA 세제지원 확대 관련 법 개정 추진"정부,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
  • ▲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정부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의 정책금리 동결에 따른 국내 금융·외환시장 변동성이 커지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1일 밝혔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이날 오전 8시30분 전국은행연합회관에서 관계기관 합동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연준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각) 올해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연방기금금리를 기존 5.25~5.5%로 동결했다. 4회 연속 동결이다.

    최 부총리는 "미 연준은 성명서를 통해 인플레가 완화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물가 목표 달성에 대한 더 큰 확신이 생기기 전까지 금리 인하는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파월 의장도 기자 회견에서 올해 중 금리 인하가 예상되지만, 3월 인하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강조했다"면서 "이에 따라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금리 조기 인하에 대한 기대가 축소됐고, 주식시장을 중심으로 변동성이 다소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이날 뉴욕증시는 약세로 마감했다. 뉴욕증시에서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17.01포인트(p·0.82%) 하락한 3만8150.30으로 거래를 마쳤다.

    정부는 이번 FOMC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주요국 금리인하 시기와 폭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각별한 경계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국내 금융시장과 관련해선, 연초 글로벌 금리인하 기대가 약화되는 과정에서 다소 영향을 받는 모습을 보였지만 ▲외국인의 안정적인 국내 증권투자 ▲원활한 자금시장 ▲단기금리 하향 안정화 등 대체로 양호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와 부동산 PF 등 대내외 잠재 리스크 요인에 대한 우려도 상존하는 만큼 한국은행을 비롯한 관계기관과 공조해 상황별 대응계획(컨틴전시 플랜)을 세우겠다고 했다.

    최 부총리는 "자본시장은 그동안 우리 경제의 성장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해왔고 특히 주식 투자자가 지난 5년간 1000만 명쯤 증가하면서 주식투자에 대한 국민의 참여도 대폭 확대됐다"며 "금융시장의 안정적 관리와 함께 우리 자본시장의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위한 정책노력도 강화해 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우리 증시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된 저평가 현상에 대한 개선책도 제시했다. 최 부총리는 ▲주주가치 제고 ▲공정한 시장질서 ▲수요기반 확충 등을 대응방안으로 꼽았다.

    정부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이달 중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투자자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자사주 제도개선, 불법 공매도 근절 등의 후속 조치를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국내 투자자의 자산형성과 자본시장 수요 촉진을 위해 금융투자소득세 폐지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에 대한 세제지원 확대 등 관련 법 개정도 추진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