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기관 데이터 종합, 피해 예방·대응악성 URL·앱 유포 차단 시스템 마련
  • ▲ LG유플러스가 보이스피싱 위험으로부터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마련했다 ⓒ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가 보이스피싱 위험으로부터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마련했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보이스피싱·스미싱 위험을 차단하는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은 사내 피해대응 정보와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외부기관이 보유한 정보를 종합 분석하는 솔루션이다.

    시스템은 ‘U+스팸차단’을 통해 수집한 차단정보는 물론, 네트워크 구간에서 수집한 정보를 종합한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공공시스템 ‘KISA스팸종합모니터링’의 신고내용과 경찰청 신고 데이터를 모아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도출한다.

    또한 고객을 속여 피해를 유발하는 악성 URL·악성 앱을 유포하는 근원지를 차단할 수 있도록 ‘악성 URL 분석 솔루션’, ’악성 앱 분석 솔루션’을 구축한다.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과 연동해 보이스피싱·스미싱 예방 효과를 극대화한다.

    앞서 LG유플러스는 U+스팸차단(문자), 악성URL 차단 등을 통해 민생사기 피해를 막기 위한 기술적 조치를 시행해왔다. 지난해 9월에는 스팸문자 발송 서버를 추적해 원천 차단하는 ‘리다이렉티드 URL 트레이스’ 기술을 도입해 지금까지 누적 1100만 건의 스팸 메시지를 차단하는 성과를 거뒀다.

    홍관희 LG유플러스 사이버보안센터장·CISO(전무)는 "보이스피싱·스미싱 정보를 차단하고, 고객이 더욱 안전한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며 "공공기관과 금융권 등의 다양한 정보를 통합해 대응할 수 있도록 협력체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