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6일 열린 열두 번째 민생토론회 참석제2연구단지, 성과 기반한 창업특화 공간으로 육성'대전~세종~충북' 잇는 CTX, x-TX 선도사업에 지정대전 도심 관통하는 철도노선 '지하화'도 추진
  • ▲ 제2연구단지 위치도. ⓒ국토교통부
    ▲ 제2연구단지 위치도.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16일 대전에서 열린 올해 열두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나노·반도체 중심 제2연구단지 조성과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 추진을 서두르기로 했다.

    윤진환 철도국장 등 국토부 관계자들은 이날 오전 대전 ICC 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민생토론회에 참석했다.

    국토부는 대전 유성구 교촌지구 일대를 나노·반도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제2연구단지로 조성할 방침이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사항으로 해당 부지는 지난해 3월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국가산업단지 최종 후보지로 선정된 바 있다.

    현재 국가산단 지정을 위한 사업타당성조사 등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오는 2026년 상반기 국가산단을 지정·고시한 이후 연구개발특구로 편입할 예정이다. 당국은 국가산단과 특구 지정에 필요한 인허가 절차, 각종 영향평가 등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관계 기관, 대전시와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제2연구단지는 기술연구개발에 중점을 뒀던 대덕연구단지와는 다르게 연구·개발(R&D) 성과에 기반한 창업 특화 공간으로 육성한다는 복안이다. 연구성과가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단지 내 입주기업에 법률·혁신 금융서비스 등 R&D 서비스를 패키지로 지원한다.

    대전~세종~충북을 잇는 CTX 도입에도 속도를 낸다. 국토부는 지난달 25일 윤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 교통 분야 브리핑에서 지방권 광역급행철도 'x-TX' 도입을 발표했다. 해당 철도는 애초 광역철도 사업으로 추진됐지만, x-TX 선도사업으로 지정되면서 급행열차로 전환됐다.

    CTX가 개통하면 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 대비 최대 70% 이상 이동시간이 줄어든다. 정부대전청사에서 세종청사까지는 15분, 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 53분, 오송역에서 충북도청까지 13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국토부는 CTX를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재 DL E&C는 국토부에 4월 중 최초제안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최초제안서 접수 즉시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민자적격성조사를 신청해 내년까지 관련 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다. 민자 협상 등이 원활할 경우 오는 2028년 착공, 2034년 개통이 가능할 전망이다.

    대전 도심을 지나가는 철도노선에 대한 지하화 사업도 추진된다. 대전은 경부선, 호남선 등 주요 노선이 지나가는 철도 요충지로, 철도는 대전 발전을 견인해 온 핵심인프라였다. 하지만 도심을 관통하는 지상부 철도로 인해 도시가 단절돼 효율적 공간 활용을 제약하고 도심 활력을 저해하는 어려움도 있었다.

    지난달 30일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국토부는 이달 초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했다. 다음 달부터 본격 종합계획 수립에 착수해 내년까지 절차를 마칠 계획이다.

    지자체 제안 중 계획 완결성이 높은 사업은 연말까지 선도사업으로 선정하고 해당 사업은 내년부터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다. 선도사업에 선정되지 않더라도 종합계획 수립 이후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기본계획 수립에 돌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