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스핀, 나이스평가정보와 협업…명의도용 방지 신기술 도입스마트폰 앱, 사용 패턴 등 정보 활용해 비정상적 이용 징후 탐지
  • ▲ SBI저축은행이 악성 앱 피싱 방지 업체인 에버스핀, 신용평가사인 나이스평가정보와 협업해 명의도용 방지 신기술을 도입했다. ⓒSBI저축은행
    ▲ SBI저축은행이 악성 앱 피싱 방지 업체인 에버스핀, 신용평가사인 나이스평가정보와 협업해 명의도용 방지 신기술을 도입했다. ⓒSBI저축은행
    SBI저축은행은 악성 앱 피싱 방지 업체인 에버스핀, 신용평가사인 나이스평가정보와 협업해 명의도용 방지 신기술을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모바일뱅킹 이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명의도용, 피싱 등 관련 범죄 수법이 다양화돼 금융소비자들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SBI저축은행은 관련 전문기관과 적극 협업해 피해 발생 전 선제사고 예방 활동을 통해 금융소비자가 안전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명의도용 유형의 사기는 일반적으로 △신분증 위조(혹은 탈취) △휴대전화 개설 △대출이나 이체 등의 방식으로 피해를 일으킨다.

    SBI저축은행은 신분증 사본 판별시스템, 통신사 개통정보 확인 등 신분증 진위확인 및 휴대전화 도용 여부를 판단해 왔다.

    이번 신기술 도입을 통해 기존에 수집한 정보 이외에도 스마트폰 앱 설치, 이용 패턴 등을 바탕으로 비정상 징후를 탐지하고, 나이스평가정보의 신용정보를 결합해 금융상품 신청 단계에서 명의도용 여부까지 탐지할 수 있게 됐다.

    박현용 SBI저축은행 리테일심사실장은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는 피해 발생 전 사전예방이 절실히 필요한 분야로,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정보력이 결합해야만 이를 막을 수 있다"며 "이에 악성 앱 분야 점유율 1위로 신뢰도를 굳힌 에버스핀과 대표 신용평가사인 나이스평가정보의 합작 솔루션을 도입해 명의도용 범죄 사전예방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SBI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금융소비자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금융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SBI저축은행은 자체적으로 금융사기 대응조직(AFT, Anti Fraud Team)을 구성하고 금융사기 예방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 하반기에는 카드사 정보까지 확대해 FDS(이상금융탐지시스템)를 고도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