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지방 금융지주회장·은행장들과 간담회지방은행의 역할 및 지역과 동반성장 방안 논의지역 중소기업에 특화된 관계형 금융 활성화 주문
  • ▲ ⓒ연합뉴스 제공
    ▲ ⓒ연합뉴스 제공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9일 BNK·DGB·JB등 지방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장들을 만나 “지역 중소기업에 특화된 관계형 금융을 활성화해 생산적 금융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복원 금감원장은 이날 부산은행 본점에서 개최된 지방지주 회장 및 은행장 간담회에서 “지방은행이 지역기반 금융회사의 위상에 걸맞게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지역경제 구성원과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지역경제의 뿌리를 형성하는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함으로써, 상생금융이 지역사회에 자리 잡는데 기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또 "지역고객의 충성도가 높다는 점을 특화할 수 있는 영업 인프라 제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IT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 특화 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하는 등 디지털 전환을 지역 내 자금중개 활성화 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내부통제의 중요성도 거듭 강조했다. 이 원장은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경영진이 영업 전반에 걸쳐 잘못된 관행이나 불합리한 조직문화가 없는지 다시 한번 점검해달라”며 내부통제에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주문했다.

    참석자들은 지방은행이 지역경제의 근간으로서 지역과 함께 성장・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현장의 애로사항 등을 건의했다.

    지방은행들은 지역 내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공급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정책자금 프로그램을 확대해 줄 것과 지역에 예치된 자금이 역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지원되는 지역상생 선순환 구조를 위해 지자체 등의 금고 선정 시 은행의 지역재투자 평가결과를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이 원장은 “지방은행이 지역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애로사항 해소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