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연구·인턴십·교과목 운영 등에 상호 협력아주대,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 참여 등 관련 인재 양성 앞장
  • ▲ 아주대학교 최기주 총장(우)이 와이즈넛 강용성 대표(좌)와 업무협약식을 지난 22일 체결했다. ⓒ아주대
    ▲ 아주대학교 최기주 총장(우)이 와이즈넛 강용성 대표(좌)와 업무협약식을 지난 22일 체결했다. ⓒ아주대
    아주대학교가 IT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메가존클라우드·와이즈넛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아주대는 지난 22일 율곡관에서 메가존클라우드, ㈜와이즈넛과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최기주 아주대 총장과 이주완 메가존클라우드 대표,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가 각각 협약서에 서명하고 이를 교환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아시아 최대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사업자로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컨설팅, 구축 및 운영 전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와이즈넛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으로 자연어처리 및 RAG기반 생성형AI 검색, 챗봇 등 분야에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아주대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두 기업과 IT 분야 교육 및 연구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산학 공동 연구 △학부생 현장실습 및 취업연계 인턴십 △교과목 공동 운영 △기업 재직자 역량 강화 교육 △대학원생 연구 공동지도 △산학 장학생 선발 및 지원 등에서 힘을 모아갈 예정이다.

    최기주 총장은 "아주대는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 참여와 관련 교과목 및 전공 확대를 통해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인턴십과 산학 프로젝트를 비롯한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기회가 창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주대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또 소프트웨어학과, 디지털미디어학과, 사이버보안학과에 AI, AIoT, 블록체인, 지능형 보안, 메타버스 기획, 디지털 휴먼 등 마이크로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아주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에 참여하면서 △'SW융합교육원' 신설 △마이크로 교육과정 신설 △신기술 맞춤형 실습환경 구축 △실전 교육과 인턴십 및 산학 프로젝트 연계 등 교육체계 혁신과 관련 전공·융합 교육 강화에 힘써왔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아주대는 '2023년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 단계평가'에서 평가 대상 3개 대학 중 최고 점수를 받았다. 이에 올해 정부지원금 1억원을 추가 지원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