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 투자는 충남 단양·경북 구미 … 2호는 충남 서산·전남 여수최상목 부총리 "풍부한 민간자금 이용해 대규모 투자 가능해져"
  • ▲ ⓒ행정안전부
    ▲ ⓒ행정안전부
    지역 발전을 위한 3000억 원 규모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의 1호 투자 사업으로 '충북 단양역 복합관광단지 프로젝트'와 '경북 구미 국가산단 구조고도화 프로젝트'가 발표됐다.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지역투자펀드)'는 지역이 원하는 지속가능한 대규모 융·복합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민·관이 조성한 펀드로, 정부재정·지방소멸대응기금·산업은행에서 1000억 원씩 출자한 총 3000억 원 규모의 펀드다. 그동안 지역투자는 주로 정부재정으로 이뤄져 예비타당성 조사나 각종 규제로 속도가 나지 않는 문제점이 있었다. 정부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민·관 합동으로 지역투자펀드를 조성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충남 천안시청에서 열린 지역투자펀드 출범식에서 지역투자펀드에 대해 "중앙재정을 찔끔 나눠 갖는 소규모·단발적 투자가 아니라 풍부한 민간자금을 활용해 대규모 융복합으로 투자하는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라고 소개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강석훈 한국산업은행 회장, 김태흠 충남지사, 이철우 경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등 14개 광역지자체, 유관기관 및 금융·산업계 주요 인사를 포함한 약 700명이 참석했다.

    정부에 따르면 지역투자펀드는 3조 원 규모의 지역활성화 프로젝트에 투입된다. 투자 1호 대상은 폐철도 부지를 복합 관광단지로 개발하는 1133억 원 규모의 '충북 단양역 복합관광단지 프로젝트(관광단지)'와 노후화된 국가산단에 신규 근로자 주거시설을 세우는 1239억 원 규모의 '경북 구미 국가산단 구조고도화 프로젝트(구조고도화)'로 낙점됐다.

    관광단지 프로젝트는 단양역을 중심으로 폐철도부지와 주변 관광시설을 연계한 관광벨트를 조성하고 호텔·어드벤처시설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연간 약 98만 명의 관광객이 다녀갈 것으로 기대하며 이후 체류인구가 54만9000명 늘것으로 보고 있다.

    구조고도화 프로젝트는 노후화된 구미 1국가산단을 총 506실 규모의 'AGAIN 1973 청년 드림타워'로 변모시켜 주변 기업의 임직원 등을 위한 기숙사로 활용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기대효과로 구미산단 청년 근로자들의 정주여건이 개선돼 총 2조 원의 신규 기업 투자와 첨단 산단으로의 발전을 꼽고 있다.

    정부는 2호 프로젝트로 3300억 원 규모의 '충남 서산 복합 스마트팜 단지 프로젝트', 1조4000억 원 규모의 '전남 여수 LNG 터미널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