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합동 '미디어 역량교육 지원전략' 발표 생애주기별 맞춤형 미디어 교육 지원미디어 교육 인프라 확충·교육 전문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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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체계적 미디어 교육 시스템 확립 등의 내용이 담긴 '미디어 역량교육 지원전략'을 28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2020년 부처합동으로 발표한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 수립 이후 3년간 추진할 미디어 역량교육 전략을 담았다.

    그간 미디어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역량을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용어로 표현했다. 이번 계획에서는 ‘리터러시’ 개념의 모호성 등을 감안하여 ‘미디어 역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3년간 정책 추진으로 시청자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원 등 다양한 인프라가 마련되고 미디어교육이 양적으로 확대됐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인프라를 고도화하는 한편 미디어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고 부처 및 민간협력을 통한 소통·연계를 더욱 강화한다.

    정부는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하고 행복한 미디어 세상’이라는 비전과 미디어교육의 5대 원칙(보편성·체계성·포괄성·전문성·협력성)을 정립했다. ▲보편적 교육 인프라 확충 ▲체계적 교육 시스템 확립 ▲교육 영역의 포괄적 실현 ▲교육 전문성 강화 ▲협력·소통의 네트워크 정립 등 5대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국민들이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서 편하게 미디어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인프라(시청자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원, 학교미디어교육센터, 디지털배움터 등을 통한 오프라인 교육)를 확충한다. 온라인 환경에서의 무료 미디어교육을 위해 부처별 온라인 플랫폼(방통위 ‘미디온’, 문체부 ‘미디어 아카데미’, 교육부 ‘미리네’)의 기능을 개선할 예정이다.

    생애주기별(영아기·유아기·아동청소년기·청년기·중장년기·노년기 등) 교육 내용을 설계하고 교육 대상 맞춤형으로 미디어교육도 실시한다. 양육자·교원의 미디어 역량을 강화하고 장애인·도서산간 지역민·새터민·다문화가족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미디어 교육을 확대한다.

    미디어와 정보에 접근해 이용해 보고 기술 속성과 재현 방식 등을 비판적으로 분석·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미디어를 통해 국민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미디어 이용에 따른 책임과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전문지식과 경험을 축적한 분들이 미디어교육을 담당해야 된다는 전제 하에 미디어교육 교수자의 교육·연수 지원도 확대한다. 선발·평가·자격 제도를 개선하고, 교육대상별 맞춤형 교재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할 방침이다. 

    아울러 부처와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협력 네트워크를 내실화하고 지역대학·방송사의 공조체계를 강화한다. 미디어교육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지역교육·행정·복지기관, 미디어센터 등과의 다자간 협력과 글로벌 연대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에 덧붙여서 대국민 인식 제고 캠페인 등도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