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사업 1분기 EBITDA 흑자 기록작년부터 진행한 수익성 개선 성과 가시화"경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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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번가는 지난 3월 오픈마켓 사업의 월간 영업이익이 흑자를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올 1분기 오픈마켓 EBITDA(상각전영업이익) 흑자도 달성했다.

    11번가는 지난해 초 오픈마켓 사업에서 수익성 중심으로의 체질 개선을 선언하고 경쟁력을 키우는데 몰두해왔다.

    신선식품 버티컬 ‘신선밥상’은 올해 3월 상품수와 거래액이 오픈 초기 대비 각각 약 2.2배, 2.3배 증가했다. 가성비 아이템 특화 전문관 ‘9900원샵’은 상품수와 거래액이 오픈 초기 대비 각각 약 5.8배, 6.7배 성장하는 등 상품 셀렉션이 확대되고 거래액이 상승하는 효과를 냈다.

    일회성 이벤트 대신 고객이 꾸준히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도입하는 등 이전과 다른 마케팅 전략으로 비용을 효율화하면서도 고객 방문과 체류시간을 늘렸다.

    대표 사례로 지난해 11월 시작한 게임 이벤트 ‘11클로버’는 5개월의 운영기간 동안 총 1억2800만회의 누적 접속횟수를 기록했다.  올해 1분기 11번가 모바일 앱의 1인당 월 평균 이용시간(분)도 전년 동기 대비 90% 이상 늘었다.

    11번가는 닐슨코리안클릭, 모바일인덱스 등 주요 지표에서도 국내 쇼핑 앱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 수 (MAU) 2위를 유지하고 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지난 1일 전사 구성원들에게 보낸 CEO레터에서 “여러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여러가지 자본력의 한계와 불확신의 벽에 부딪히게 되겠지만 CEO로서 한계와 불확신을 바꾸어 나가는 역할을 어떠한 상황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 사장은 “구성원들의 진심과 공감이 있어야 회사의 생존과 성장의 결과로 연결이 된다”며 “아직 경기는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11번가는 2분기에도 핵심 경쟁력 키우기에 지속 투자하며 흑자 기조 굳히기에 나선다. 올 초 론칭한 ‘간편밥상’, ‘#오오티디’에 이어 새로운 버티컬 서비스와 전문관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이 밖에도 AI 등 기술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는 등 판매자・구매고객의 이용 편의를 높이고 경영 효율화 노력을 병행해 오픈마켓 사업의 연간 흑자 전환을 반드시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일회성 수익개선이 아닌 건강한 성장의 흐름을 만들어냈다”며 “고객을 사로잡을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론칭하는 한편,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마케팅 전략 방향을 전환하면서 비용 효율화를 이뤄내, 절감된 비용을 다시 전략적 투자로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