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가 유엔 산하 항공전문기구인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이사국의 4회 연속 진출에 성공했다.

    우리나라는 5일 오후(현지시간) 캐나다 몬트리올 ICAO 본사에서 열린 이사국 선거에서 PartⅢ에 출마한 15개 국가 중 4위로 이사국에 올랐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2001년 처음 이사국에 당선된 뒤 4회 연속 이사국 지위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

    ICAO 이사회는 3년마다 열리는 총회에서 투표로 선출되는 36개 이사국 대표로 구성되며, 국제항공에 적용되는 항공운송 관련 각종 기존을 제ㆍ개정하는 실질적 의사결정 기구다.

    이사국은 일본과 중국, 미국 등이 참여한 PartⅠ그룹(주요 항공국)이 11개국, 멕시코, 인도, 싱가포르 등이 속한 PartⅡ 12개국(시설 기여국), 우리나라가 속한 PartⅢ그룹(지역 대표국) 13개국 등 총 36개국이다.

    참가한 161개국이 각각 13표를 던진 PartⅢ 선거에서는 아랍에미리트가 146표를 얻어 가장 많은 표를 얻었고, 우간다와 쿠바가 143표로 공동 2위, 우리나라가 141표를 얻어 모로코와 공동 4위에 올랐다.

    우리나라는 2007년에는 127표를 얻어 5위로 이사국에 올랐고, 2004년에는 9위, 2001년에는 12위로 이사회에 입성한 바 있다.

    이번 선거에서 이사국 진출을 노렸던 레바논과 트리니나드토바고는 각각 69표와 62표를 얻어 탈락, 국제사회의 높은 벽을 실감해야 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국제항공 발전을 위해 개발도상국 항공전문가 무상교육과 ICAO 문서 전자화 사업지원 등 이사국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해 왔다.

    국토부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이번 이사국에 4회 연속 진출함으로써 국제항공사회에서의 위치가 더욱 공고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지난 2일 열린 PartⅠ과 PartⅡ그룹에서는 기존의 이사국이 그대로 연임에 성공한 가운데 일본과 싱가포르가 각각 1위로 이사국에 올랐다.

    taejong75@yna.co.kr

    (끝)





    <긴급속보 SMS 신청> <포토 매거진> <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