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 버려도 다른 일 하고 싶다”…대기업 입사 기회로 삼기도
  • 10월에 접어들면서 신입뿐만 아니라 경력채용 공고가 늘어남에 따라,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들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 특히, 이직에 나서는 3년차 이내의 직장인들 중 다수가 경력직이 아닌 신입 공채에 지원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가 경력 3년차 이내 직장인 3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76.6%(255명)가 타 기업의 신입공채에 지원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의 경력을 버리더라도 재직 회사를 떠나 더 좋은 회사로 옮기고 싶다는 것.
     
    이미 쌓은 경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신입으로 지원하려는 이유로는 ▲‘지금까지 일했던 업∙직종이 아닌 다른 업∙직종에 지원하려고’(27.8%)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특히 직종을 바꾸는 경우에는 그 동안 쌓아 온 경력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예 신입으로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많은 구직자들이 신입 지원시 자신의 적성과 흥미 등을 고려하지 않고 지원하고 있다는 뜻이 된다.
     
    그 밖에도 ▲‘신입∙경력을 가리지 않고 일단 어디든 지원해보려고’(25.1%) ▲‘지금까지의 경력이 향후 내 커리어에 크게 도움되지 않을 것 같아서’(16.9%) ▲‘경력으로 지원하기에는 경력기간이 짧아서’(15.3%)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서 경력모집이 없어서’(8.6%) 등의 이유가 있었다.
     
    또한 이러한 신입 지원은 대기업 입사를 위한 수단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신입으로 공채에 지원할 때 기업규모가 영향을 미치냐는 질문에 ▲‘대기업에만 지원할 생각’(52.2%)이라는 직장인이 ▲‘기업규모와는 상관없이 지원할 생각’(47.8%)이라는 직장인보다 많았기 때문.
     
    이처럼 신입지원 의향이 있는 직장인들 중 28.6%는 실제로 올 하반기 공채시즌이 개막한 9월에 신입으로 공채에 지원해 본 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들이 신입으로 지원한 기업의 규모는 역시 ▲대기업(80.8%)이 압도적으로 높았다.(복수선택) 다음으로는 ▲중견기업(42.5%) ▲중소기업(15.1%) 순이었으며 ▲공기업(8.2%) ▲외국계기업(5.5%)으로 이어졌다.
     
    그렇다면 신입지원 의향이 있는 직장인들은 경쟁자가 될 신입구직자에 비해 강점이 있을까? 경력구직자가 신입사원 모집전형에 응시했을 때 신입구직자에 비해 합격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지를 물었더니 59.6%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들이 내세운 강점 1순위는 ▲업무 및 조직 적응능력(54.6%)이었다. 몇 년이라도 사회생활을 먼저 해봤기에 새로운 업무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신입구직자에 비해 더 높다는 것이다. 또한 ▲실무 진행능력(32.9%)도 많은 지지를 얻었고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9.2%) ▲문서작성 및 프레젠테이션 능력(2.0%) 등이 이어졌다.
     
    하지만 실상은 조금 다르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경력 있는 상황에서 신입 지원이 업무적응이 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회사가 조금만 맞지 않으면 또 나가버릴 수 있는 사람으로 비쳐질 수 있는 만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