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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주차장, 화장실 같은 편의시설을 현대화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통시장 상인회 300곳과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인 및 소비자 의견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정부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정책으로 상인과 소비자 모두 '시설 현대화' (상인 38.0%, 소비자 34.5%)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상인들은 시설 현대화에 이어 온누리상품권(20.2%), 공동마케팅(16.2%), 휴식공간 개설(6.8%), 온라인 판매(3.8%), 상인 교육·연수(3.2%), 문화공연 등 이벤트(3.0%) 등을 개선요소로 꼽았다.
소비자들은 휴식공간 개설(11.5%), 무료배송서비스(9.6%), 공동마케팅(9.1%), 특산품판매 전시회(7.5%), 전통상업보존구역 확대(4.9%) 등을 요구사항으로 지적했다.
실제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장 큰 불만사항도 주차장(24.6%)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 외에 카드거래(10.7%), 환불·교환(9.8%), 화장실(9.2%), 시장공간의 쾌적함(8.2%), 휴식공간(7.0%), 위생·신선도(6.7%), 냉·난방시설(5.1%), 교통(4.5%), 서비스(3.3%), 택배시스템(3.1%), 고객지원센터(2.3%) 순이었다.
상인들도 점포를 운영하면서 겪는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주차장·화장실 등 편의시설 부족(42.9%)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홍보 부족(15.1%), 협소한 시장공간(12.0%), 경쟁과열(9.1%), 자금조달의 어려움(6.4%), 허름한 시장외관(4.8%), 상인의 자생력 미흡(4.8%), 카드단말기 부족(1.0%), 물류시스템 미흡(0.6%)을 제시했다.
한편 전통시장 소비자의 절반 이상(61.8%)은 50대 이상이었으며 대부분 지역주민(87.6%)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소비자들이 전통시장을 찾는 이유에 대해서는 저렴한 가격(34.0%), 먹을거리·볼거리(15.2%), 접근성(15.0%), 정(情)과 인심(10.2%), 지역특산물 구입(9.7%), 일반매장에 없는 물품 구입(9.6%) 순으로 답했다.
주요 구매상품을 묻는 질문에는 농수축산물(51.1%)이 가장 많았고, 이어 식당이용(12.6%), 의류(11.1%), 그릇 등 주방용품(6.2%), 가공식품(5.3%) 등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