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사용자 10명 중 7명 꼴로 뉴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돈을 내고 뉴스를 구매할 의향은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23일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사용자의 실태를 분석한 '스마트 미디어 환경과 뉴스 콘텐츠'(책임연구 최민재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원)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지난 7월14~25일 10~59세 스마트폰 사용자 1천68명과 태블릿PC 사용자 2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스마트폰 사용자의 67.2%와 태블릿 PC의 72.0%가 애플리케이션이나 모바일 웹을 통해 뉴스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스마트폰을 통한 뉴스 이용 시간은 하루 평균 39.4분이었으며 태블릿PC는 53.2분이었다.

    10대, 20대 보다는 40대와 50대의 뉴스 이용률이 높았다.

    스마트폰 뉴스 이용자는 10대에서는 42.2%로 평균 이하였지만 40대와 50대는 각각 78.4%와 71.6%로 높았다. 태블릿PC의 경우도 10대(42.9%)보다 40대(80.5%)와 50대(88.5%)가 두배 가량 높았다.

    이용 매체 중에서는 포털사이트들이 상위권을 점하고 있어 유선 인터넷에서와 마찬가지로 모바일 인터넷에서도 포털사이트가 기존 언론을 압도했다.

    응답자들에게 주 1회 이상 이용하는 뉴스 앱을 중복해서 선택하게 했더니 스마트폰의 경우 네이버(584명)와 다음(341명)이 앞도적으로 많았다.

    스마트 기기를 통한 뉴스 이용률이 높은 데 비해 뉴스 콘텐츠를 유료로 구매한 경험은 극히 낮은 편이었다.

    스마트폰 이용자의 1.4%와 태블릿PC 이용자의 2.9%만 뉴스를 구매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뉴스를 구매할 의향도 낮은 편이어서 모바일 시장에서의 디지털 뉴스 유료화 전망은 밝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