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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가 가격인상을 줄줄이 철회하고 있다. 오비맥주가 발표 사흘만에 인상 카드를 집어넣은데 이어 풀무원과 대상청정원 역시 인상안을 포기했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물가 잡기 압력에 굴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대상은 지난달 23일 그동안 추진했던 소금가격 인상안을 전격 철회했다. 대상은 당초 이달부터 소금가격을 23% 올리는 안을 대형마트 등 유통채널에 전한 상태였다. 이에 따라 대상 청청원의 맛소금을 비롯해 꽃소금의 가격이 이달 판매량부터 뛸 예정이었다.
주무부처인 농림수산식품부에서 가격 인상안에 대해 불가 판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대상 관계자는 "일본 원전과 기상 악화로 천일염 원가가 150%나 급등, 가격인상 요인에 대한 부담이 커졌다"면서 "당초 가격 인상안을 유통업체에 전달했으나 정부의 반대로 최근 철회했다"고 설명했다.
가격인상 철회를 발표한 것은 대상뿐 만이 아니다. 최근 유통업계는 가격인상에 줄줄이 실패하고 있다.하루전인 22일 풀무원은 "두부와 콩나물 등 10개 품목 153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7% 올리기로 했으나 정부의 물가 안정 노력에 협조한다는 취지로 미루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풀무원은 지난해에도 두부 제품의 가격을 평균 17% 인상했다가 내린 적이 있다. 지난달 11일 오비맥주 역시 국세청의 부정적인 의견에도 불구하고 제품 출고가 인상을 단행했지만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가격 인상 보류를 결정했다.
오비맥주는 "두 자릿수 이상의 맥주 원가 상승 요인을 반영해 출고가를 올릴 계획이었으나 정부 시책에 부응해 가격 인상 계획을 당분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롯데칠성도 지난해 11월 탄산음료와 커피, 주스, 스포츠 음료 등 30종에 대한 제품 출고가를 인상하도록 통보했다. 이후 5개 품목에 대해 가격 인상을 철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