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은행, 현대카드, KDB생명, AIG손보, 동양증권 가장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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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상반기 금융민원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씨티은행>,
    <현대카드>,
    [KDB생명],
    [AIG손해보험],
    <동양증권> 등이 가장 좋지 않았다.

     

    8일 <금융감독원>(원장 최수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접수된 금융 민원은
    4만2,582건으로
    작년 동기 3만8,661건보다 10.1% 늘었다.

     

    보험금 지급 심사 강화,
    신용카드 부가 서비스 폐지 등에 따라
    관련 민원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올 상반기 민원 건수 증가율은
    금융투자업이
    작년 동기보다 42.7% 급증했고
    은행(14.9%),
    보험(12.2%)이 뒤를 이었다.

     

    은행은
    중도금 대출,
    근저당 설정비 반환 민원 등
    여신 관련 민원이
    작년보다 20.4% 증가했다.

     

    신용카드 민원도
    11.5% 늘었는데
    최근 신용카드 관련 부가 혜택 축소 등에 따른
    불만으로 풀이된다.

     

    금융투자는
    셀트리온 공매도 등의 영향으로
    불공정 거래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는 민원이
    112%나 급증했고
    보험은
    보험 산정 및 지급 부문이 12% 증가했다.

     

    금융사별 민원 발생은
    씨티은행이 고객 10만명당 5.6건으로 가장 많았다.
    외환은행(5.2건),
    한국SC은행(4.7건),
    하나은행(3.7건),
    우리은행(3.5건) 등이 뒤를 이었다.

     

    카드사는
    현대카드(5.3건),
    롯데카드(4.9건),
    삼성카드(4.4건),
    신한카드(4.2건)이 가장 많았다.

     

    생명보험사는
    KDB생명이 보유계약 10만건당 24.4건으로 가장 많았고
    ING생명(23.7건),
    알리안츠생명(21.0건)
    흥국생명(19.1건),
    동양생명(18.5건)의 순으로 나타났다.

     

    손해보험사 중에서는
    AIG손보(26.5건),
    흥국화재(21.6건),
    롯데손해보험(19.1건),
    LIG손해보험(17.7건)의 민원이 많았다.

     

    금융감독원은
    보험권역이 지난 4월
    [민원감축]을 핵심과제로 선정·추진한 이후
    민원 건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증권사는
    동양증권(3.8건)과
    대우증권(3.3건)이
    저축은행은
    공평저축은행(12.9건)과
    세종저축은행(12.0건)의 민원이 가장 많았다.

     

    금감원은
    보험 뿐만 아니라
    은행 등 다른 금융 권역에서도
    민원 감축을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매 분기 공시하는 민원 건수를
    월별로 산출해
    해당 협회에 통보할 방침이다.

     

    또한,
    민원 사전인지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특정 유형·상품·회사 관련 민원이
    급증한 경우
    이상징후를 사전에 인지해
    소비자피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