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고충상담 통한 다중채무 완화 지원청소년·주부 교육으로 금융소외층 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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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고충상담센터 ⓒ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이
금융소외 계층을
위한 갖가지 프로그램을 내놨다.
서민들을 위한 금융상담과 함께
고충상담센터를 오픈하고
청소년과 사회초년생을 위한 교육도 진행한다.
◈ 서민금융 클리닉 개설
KB국민은행은
정부의 서민금융 정책에 부응하고
가계 부채 연착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인터넷 서민금융상담 서비스인
<KB국민은행 서민금융 클리닉>를 개설했다.
KB국민은행 서민금융 클리닉(http://heemang.kbstar.com)은
시간적·지리적인 한계로
은행창구 방문이 어려운 고객에게
서민금융상품 소개와 가계부채 관리방안 안내 등 금
융부담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접 <KB새희망홀씨> 대출 가능 여부를
인터넷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향후 전화 또는 이메일 등을 통해
금융전문가의 1:1 맞춤형 개별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고금리대출을 <KB바꿔드림론>, <KB청년대학생고금리 전환대출> 등
은행권 저금리 대출로 전환 후 6개월 이상 성실상환 중이지만
신용 등급이 정상화 되기까지는 일정시간이 소요되어
신규대출에 어려움이 있는 고객에게
최대 3백만원까지 기본한도를 부여해
긴급생활안정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KB새희망홀씨> 대출 대상을 확대한다.
◈ 금융고충상담센터 오픈
KB국민은행은
전국 주요거점 지역에 33개 금융고충상담센터를 설치하여,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고금리 또는 다중채무 부채로 고충을 겪고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금융 지원 및 부담 완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금융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금융고충상담센터는
▲서민금융지원상품 상담
(소액생활자금, 제2금융권 고금리 대출전환 등)
▲은행자체 프리워크아웃 상담
(신용대출만기연장 불가시 장기분할상환 전환 등)
▲상환부담 완화제도 상담
(부동산담보대출의 장기대출로의 전환, 상환방법 변경 등)
▲외부기관에서 운영되는 서민금융 지원제도
(개인 사전채무조정지원, 개인 신용회복지원, 회생/파산)
등을 안내한다.
금융고충상담센터는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하며,
방문상담 및 유선상담(대표번호 1599-5995)이
가능하다.
◈ 대학생‧주부 대상 경제·금융교육
KB국민은행은
우리나라 금융산업을 이끄는 선도 금융기관으로서
업종의 특성과 노하우를 살린 경제·금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경제·금융교육을 처음 실시하게 된 것은
국내에 아직 금융교육이라는 개념조차도
생소했던 2002년이다.
KB국민은행은
이때부터 금융교육 TFT를 구성하여
<스무살 이제 돈과 친해질 나이(2003)>라는
금융교육 책자 발간을
시작으로 금융교육 활동을 시작하였다.
이후 다수의 금융교육 책자를 지속적으로 발간해
불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교육을
운영하였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초등학생에서부터 대학생, 직장인, 주부 등을 비롯하여
실버계층(노인), 군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현장방문 경제·금융교육 활동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 <KB국민은행 희망키움 경제교육봉사단> 활동
2012년에는
경제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짐에 따라
KB국민은행 직원들로 구성된
경제·금융교육 전담 봉사단인
<KB국민은행 희망키움 경제교육봉사단>을 발족했다.
어린이, 청소년 및 지역 소외계층에 대한
경제·금융교육을 통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다.
<KB국민은행 희망키움 경제교육봉사단>은
2011년까지 651개 기관에서
7만여명을 대상으로 경제교육을 실시하였으며,
2012년부터는 전문성을 갖춘 경제·금융교육 강사들이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학생용 교재와 게임용 활동교구를 가지고
교육현장을 직접 찾아가고 있다.
KB국민은행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방문 금융교실뿐만 아니라
영업점 견학 프로그램, 어린이 금융캠프,
KB스타 경제·금융교실 초청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 KB스타 청소년 경제·금융교실
<KB스타 경제·금융교실>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경제·금융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고,
건전한 소비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및 단체(지역아동센터 등)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초등학생은
금융경제 기조, 소득과 저축, 합리적 소비와 신용생활,
기부, 올바른 용돈 관리 등에 대한 교육과 함께
경제·금융관련 보드게임도 실시하고 있다.
중·고등학생의 경우,
금융회사 및 금융상품의 이해, 금리와 환율,
합리적 소비와 신용생활, 투자와 재무설계
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된다.
보통 1개 학급에 1~2명의 금융교육 전문강사가 파견되어
체험과 사례를 접목한 참여활동 위주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중·고등학생, 대학생, 실버계층, 군인 등
연령에 맞는 생활경제·금융교육, 재테크교육과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등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