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까지 새 비전 발표 "향후 르노그룹 내 역할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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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삼성이 품질경쟁력을 앞세워 2년내 국내 업계 3위를 목표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내 최고 효율 달성 등에 집중한다는 새 비전을 제시했다. 이를위해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회장이 글로벌 전략을 견인하게 될 르노삼성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카를로스 곤 르노- 닛산 얼라이언스 회장은 2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2016년 르노삼성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새로운 비전을 발표했다.  

    이날 비전선포식에서 곤 회장은 500억유로 수익 창출, 영업 마진 최소 5%대 유지 등 르노그룹이 2017년까지 달성할 두 가지 핵심 목표를 재 확인하고, 2016년까지 르노삼성이 국내 3위를 달성, 2013년 대비 최소 70% 성장을 이루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인도에서 시장 점유율 5% 달성, 중국에 최근 설립한 동펑자동차와의 합작회사를 통해 2016년부터 중국에서의 생산 등을 언급하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르노그룹의 향후 성장의 핵심 동력임을 재차 강조했다.

    현재 르노삼성은 르노그룹룹의 글로벌 프로젝트인 SM5, QM5 후속 모델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부산공장은 올 8월부터 북미 지역으로 수출할 닛산의 신형 로그 후속모델 생산을 위한 마무리 단계에 있다.

    또한, 르노삼성은 그룹 내에서 세단형 전기차(SM Z.E.)의 핵심 수출 기지로써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향후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르노삼성자동차의 역할은 더욱 커지게 될 것이다.

    2년여만에 방한한 곤 회장은 리바이벌 플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르노삼성자동차 전 임직원의 노고를 치하하며 "르노 그룹의 글로벌 전략 플랜인 '르노 드라이브 더 체인지(Renault Drive the Change)'을 견인하게 될 르노삼성의 새로운 비전을 적극 지지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날 비전선포식에서 르노삼성은 품질 No.1, 국내 판매 3위,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내 최고의 효율성 달성 등 2016년까지의 3가지 비전을 제시했다. 국내 시장에서의 품질 No.1의 경우 품질 최우선주의로 꾸준히 쌓아온 고객들의 신뢰와 고객만족도 1위의 위업을 위해 품질 강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며 이는 제품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QM3의 성공적인 런칭, 연내 모든 제품에 새로운 디자인 적용 및 상품성 개선과 SM5 디젤 모델 출시 등 기존 라인업을 강화하여 70%이상 매출을 향상시켜 내수 시장에서 3위를 탈환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지난 2년간 노력해온 효율성 개선 노력을 꾸준히 이어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내에서 최고의 효율성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아시아 시장에서 르노그룹의 성장을 이끌고 그 역할을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르노삼성은 지난 2년간의 혹독한 리바이벌 플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면서 매출 3조 3천억, 영업이익 445억, 당기 순이익 170억을 달성해 3년만에 흑자로 돌아섰다. 

    이는 SM5 플래티넘, SM5 TCE, SM3 Z.E., QM3등의 성공적인 런칭, 75%에 이르는 부품국산화, 끊임없는 비용절감 노력과 효율성 개선 등을 통한 결과로써 향후 르노삼성자동차의 비전을 달성하는데 있어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이와관련 프랑수아 프로보 르노삼성 사장은 "3년만에 흑자전환이라는 훌륭한 성과는 전 임직원의 노력과 르노그룹의 적극적인 지원의 결과"라며, "향후 3년은 르노삼성자동차의 비즈니스 성패가 결정될 중요한 시기이며, 성공적인 리바이벌 플랜 실행이라는 결과를 성장동력으로 삼아 2016년까지 꼭 비전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