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준 사장 "IT기술융합해 송배전분야 토털 에너지 솔루션 성장"
  • 효성이 글로벌 경기 악화, 내수 부진 등 어려운 대외 환경 속에서도 신성장동력에 심혈를 기울이고 있다. 

    세계 1위 제품인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 외에도 자체기술을 바탕으로 고부가 신소재를 개발, 다변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함으로써 지속 성장 가능한 경영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 것이다.

    특히 효성은 세계 시장에서도 일부 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기술인 탄소섬유 제조 및 양산 기술과 효성이 세계 최초로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한 고분자 신소재인 폴리케톤 등을 중심으로 독보적인 시장 개척을 위해 노력하고 이를 통한 새로운 산업 환경을 조성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내는 등 창조경제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어 이목이 집중된다. 

    효성 조현준 전략본부장(사장)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이끌어나가기 위해 기존 중공업 부문의 중전기기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효성은 전력사업과 사물인터넷에서 모두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두 부문의 융합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글로벌 전력망(Grid)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며 "앞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글로벌 송배전 분야의 토털 에너지 솔루션 공급업체로 세계시장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힌 바 있다.

    ◇ 효성 탄소섬유로 창조경제 이끌어..

  • ▲ ⓒ효성그룹 제공
    ▲ ⓒ효성그룹 제공

효성은 철보다 10배 강한 강도를 가진 탄소섬유를 자체기술로 개발해 2013년 5월, 전주 친환경복합산업단지에 연산 2,000톤 규모의 탄소섬유 공장을 건립하고 상업화를 시작했다. 

탄소섬유 사업부문은 중성능 탄소섬유 개발 2년 만에 고성능 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추진하며 글로벌 시장 개척을 추진하고 있다. 

탄소섬유는 강철보다 무게는 1/4이나, 강도는 10배 이상 강한 고부가가치 소재로, 고강도, 경량성, 내열성, 내약품성, 낮은 열전도도, 우수한 전기전도도 등 다양한 특성 때문에 항공기 날개와 동체와 같은 항공우주, 자동차, 토목, 건축, 고속 스텔스함 선체와 같은 군사 제품, 고압전선 보강재와 같은 산업재를 비롯해 노트북, 가방 등 일반 용품과 골프채, 테니스라켓, 자전거 등 각종 스포츠 분야에 활용 가능하다. 

탄소섬유는 탄소의 다양한 특성 때문에 활용 분야가 무한하고 전후방 산업 육성 효과가 커 산업을 전방위로 키울 수 있는 창조 경제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3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2013 제네바 모터쇼'에서는 효성의 탄소섬유인 탄섬이 차세대 현대차 콘셉트카인 '인트라도'의 카프레임, 루프, 사이드패널 등의 소재로 적용돼 세계인의 관심을 집중시킨 바 있다. 

특히, 탄섬(TANSOME®)이 적용된 '인트라도'의 프레임은 기존 강판(철강)소재로 제작된 일반 자동차와 동일한 강도를 지니면서도 차체가 60% 정도 가벼워 연료 효율이 높다고 평가 받고 있다. 

◇ 폴리케톤 등 자체기술로 신소재 개발, 독보적 시장 개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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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효성그룹 제공
  • 아울러 효성은 10여년간 500억원의 연구개발 비용을 투자해 지난 해 11월 세계 최초로 독자기술을 바탕으로 최첨단 고성능 신소재인 '폴리케톤' 개발에 성공했다. 

    조석래 회장의 끈질긴 신소재에 대한 집념과 연구의 쾌거라는 평가가 이어진 가운데 오는 2015년까지 연산 5만톤 규모의 폴리케톤 공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폴리케톤은 대기오염의 주범인 일산화탄소와 올레핀(에틸렌, 프로필렌)으로 이루어진 친환경 고분자 신소재로 나일론 대비 충격강도는 2.3배, 내화학성은 30% 이상 우수하며, 내마모성 역시 최고 수준인 폴리아세탈(POM) 대비 14배 이상 뛰어나고, 기체 차단성도 현존하는 소재 중 가장 우수한 에틸렌비닐알콜(EVOH)과 동등한 수준이다. 

    폴리케톤이 적용될 수 있는 세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시장 규모는 2012년 8,510천톤(60조원) 규모에서 2015년 9,770천톤(66조원) 규모로 연간 5%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효성은 현재 60조원 규모로 매년 5%이상 성장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분야에서 향후 세계시장의 30%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플라스틱 소재 뿐만 아니라 스판덱스 원사 브랜드인 '크레오라' 역시 전세계 의류 트렌드를 이끌어 나간다. 

    스판덱스는 속옷, 란제리 등 거의 모든 의류에 들어가는 신축성 원사로, 고무보다 3배 이상 늘어나고, 복원되는 고부가가치 원사로  중국을 비롯해 유럽, 미주 등 프리미어 시장에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등 세계 1위 제품의 시장 지배력 높여

    또한 효성의 타이어코드는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로 전세계 시장점유율 45%를 차지하면서 우수한 품질을 검증 받았다. 

    효성은 "한국, 중국, 베트남, 미주, 유럽 등 글로벌 생산 기지의 안정적 공급망을 바탕으로 미쉐린, 굿이어와 같은 글로벌 타이어 회사와의 파트너십 강화는 물론 신규 고객 확보에도 적극 나서 현재의 독보적인 시장 지배력을 유지할 방침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