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정에서 직접 술을 만들어 마시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담금 전용술 '참이슬 담금주'의 성장세가 대단하다.

18일 하이트진로가 최근 4년간 '참이슬 담금주' 제품의 판매량을 살펴본 결과 연평균 두 자리 수의 성장을 기록하면서 82.9% 늘어났다고 밝혔다.

맥주‧소주‧위스키 등 국내 주류 시장이 정체상태에 머무르는 것과 비교했을 때 크게 대비되는 수치이다. 

2011년 63만 4천상자(1상자=360ml*30병 환산) 수준이었던 담금주의 판매는 해마다 증가해, 2012년 71만8천 상자, 2013년에는 89만 3천 상자로 전년대비 각각 13.3%, 24.4%씩 증가했다. 또한 지난해에는 116만 상자를 판매해 2013년 대비 약 30% 가량 증가하며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용량이 클수록 판매성장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점점 대용량의 술로 제조해 마시는 애주가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도 나왔다.

담금주와 더불어 집에서 술을 즐기는 트렌드 역시 '참이슬 담금주' 성장에 큰 요인이다. 

최근 통계청의 '가계 동향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가구당 월평균 술값 지출액이 1만1267원으로 2003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면서 가정용 주류시장의 수요가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술에 대한 취향이 다양해지고 점점 술 자체의 맛을 즐기는 음주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직접 담가먹는 담금주를 구매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며 "소비경기 불황과 음주문화 변화 등으로 인해 가정용 술시장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