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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분기, 글로벌 태블릿 시장에서 브랜드 없는 조립식 중저가 중국산 제품이 애플과 삼성을 밀어내고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의 18일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태블릿 판매량은 화이트박스 제품이 28.4%(1470만대)로 가장 많았다.
화이트박스는 주문자의 요구에 맞춰 제조한 조립 제품으로 브랜드 없이 하얀 상자에 담겨 나온다. 주로 중국 제조업체가 일괄수주 방식으로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반면 지난해 1분기만 해도 글로벌 판매율 절반 이상(51.5%)을 차지하던 애플과 삼성전자는 1년 만에 41.3%로 점유율이 10%포인트 넘게 떨어졌다. 지난해 1위였던 애플은 올 1분기 1260만대(24.3%·2위)를 판매해 지난해 1분기(1640만대)보다 23%, 삼성전자는 880만대(17%·3위)로 지난해 1분기 판매량(1280만대)보다 31% 각각 감소했다. -
중국 업체들은 오히려 지난해에 비해 판매량이 증가했다. 레노버(4위)는 올 1분기 270만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7% 증가했으며, 화웨이(6위)는 130만대를 판매해 지난해보다 판매량이 무려 147%증가했다.
대만업체인 에이수스는 지난해 1분기보다 다소 적은 190만대를 판매해 5위를 기록했다.
한편 올 1분기 전세계 태블릿 판매량은 5190만대로 지난해 1분기보다 8% 역성장했다.
SA는 "애플과 삼성전자의 판매 하락세가 1분기 역성장을 이끌었다"면서 "애플과 삼성전자가 주춤하는 사이 화웨이나 TCL-알카텔 같은 중국 업체들의 성장세가 거세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애플과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태블릿보다는 기업용과 중저가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애플은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인 IBM과 제휴를 맺는 등 기업용 아이패드 생산에 힘을 쏟고 있으며 삼성전자도 갤럭시탭S와 갤럭시탭4, 갤럭시탭A 등을 내놓으며 기업용·중저가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