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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내년 1월 '광고경기예측지수'(KAI)'가 97.5로 나타나, 올해 12월 대비 소폭 감소세를 띌 것으로 전망된다고 11일 밝혔다.
KAI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해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이 같은 결과는 연초 기업들이 경영계획과 영업목표를 확정하지 않은 시점에서 광고비 집행에 방어적인 측면을 보일 것이라는 예측이 반영된 것이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지상파TV 93.9, 케이블TV 88.6, 라디오 89.9, 신문 87.8, 인터넷 113.0으로 나타나고 있어 인터넷을 제외한 4대 매체는 모두 전월 대비 감소세를 띌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광고는 영화, 게임, 업종 등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편, KAI보고서는 코바코의 광고산업통계정보시스템(http://adstat.kobaco.co.kr)이나, 스마트폰에서 '광고경기예측지수(KAI)'를 다운받으면 광고계 종사자는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검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