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0리터 GDI터보 MR엔진 생산 프로젝트 유치
  • ▲ .6리터 GDI터보 MR엔진.ⓒ르노삼성자동차
    ▲ .6리터 GDI터보 MR엔진.ⓒ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가 SM6 등에 장착되는 르노의 첨단 엔진 생산 프로젝트 유치에 성공했다.

    25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1.6리터 GDI터보 MR엔진과 2.0리터 GDI MR엔진 생산에 필요한 실린더 블록, 실린더 헤드, 크랭크 샤프트, 캠 샤프트, 커넥팅 로드 등 핵심 부품 개발 사업이다.


    르노의 차세대 첨단 엔진 생산에 있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국산화로 인한 연간 131억원의 수입 대체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대형 프로젝트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 유치는 성능과 연비가 대폭 개선된 1.8리터 GDI 터보 MR엔진의 부산공장 생산 유치 가능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르노의 에스빠스(ESPACE), 메간(MEGANE), 알핀(ALPINE) 등의 차량에 장착되는 1.8리터 GDI 터보 MR엔진을 부산공장에서 생산해 수출할 경우 연간 984억원 상당의 추가 수출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유치 과정에서 르노삼성은 부산시와 연대를 통해 경쟁상대인 일본 요코하마 닛산 공장, 중국 둥펑 르노 공장 등을 따돌릴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당초 르노삼성 부산공장은 경쟁 공장보다 다소 열세로 평가 받았지만, 부산시로부터 30억원의 연구개발 보조금을 지원 받으면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