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바코가 14일 발표한 12월 KAI 업종별 지수.ⓒ 코바코
    ▲ 코바코가 14일 발표한 12월 KAI 업종별 지수.ⓒ 코바코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12월 광고시장이 전월대비 축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유통·화장품 업계는 광고를 늘릴 것으로 보이지만 상위 광고주로 꼽히는 전자·자동차 업계의 광고비 감소가 뚜렷할 것으로 예측됐다. 

    14일 코바코가 국내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달 발표하는 광고경기예측지수(KAI)에 따르면 12월 종합 KAI는 98.5에 그쳤다.  KAI가 100이 넘을수록 전 조사대비 광고비 지출이 늘어나는 것을 뜻한다.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93.7 △케이블TV 94.8 △라디오 94.4 △신문 101.5 △온라인·모바일 111.9로 조사됐다. 

    업종별 종합지수는 종합적으로 전월 대비 광고비가 비슷하거나 소폭 감소한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종합적으로 광고비를 늘릴 것으로 응답한 업종은 음료 및 기호식품(109.1), 화장품 및 보건용품(111.1), 출판 및 교육(126.5), 건설, 건재 및 부동산(105.3), 유통(112.5), 여행 및 레저(105.6) 업종이다.

    12월에는 상위광고주의 광고비 감소가 클 것으로(79.2)으로 예측된다. 

    중위광고주(101.4)와 하위광고주(100.0)의 광고비는 전월 대비 광고비 집행 수준이 유사할 전망이다. 

    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해 지수화한 지표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KAI보고서는 코바코의 광고산업통계정보시스템이나, 코바코 홈페이지 등에서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