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부터 신청, 교육부·한국장학재단 제도 개선 등 지원 강화
  • ▲ 2017학년도 1학가 국가장학금 신청이 올해 12월13일까지 실시된다. ⓒ뉴시스
    ▲ 2017학년도 1학가 국가장학금 신청이 올해 12월13일까지 실시된다. ⓒ뉴시스


    대학 재학생 및 현재 고교 3학년을 대상으로 내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을 받는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2017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접수를 17일부터 내달 13일까지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국가장학금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받으며, 기간 중 24시간(마감일 제외) 신청이 가능하다.

    재학생은 반드시 1차 기간을 이용해 접수를 마쳐야 하며, 내년도 입학예정자인 고3 학생의 경우 '대학 미정'으로 신청할 수 있다.

    국가장학금 지원을 위해선 신청 학생의 가구 소득, 재산 조사를 위해 본인 및 가구원의 정보제공 동의 절차가 필요하다.

    정보제공 동의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활용해야 하며 만약 어려울 경우 우편 또는 팩스로 동의서 제출이 가능하다.

    2015년 이후 국가장학금 신청 시 정보제공 동의를 완료했거나 가구원 변동이 없다면 절차가 생략될 수 있다.

    내년도부터 C학점 경고제 2회 확대, 지방인재장학금 선발기준 완화, 소득분위(구간) 경곗값 사전 공개, 국외 소득·재산 신고제 도입 등 제도 개선으로 국가장학금 지원 및 공정성을 강화했다고 교육부는 전했다.

    교육부는 국가장학금 부정수급 대학 및 학생의 경우 장학금을 환수, 지원 제한 등 제재와 위법 행위에 해당되는 경우 수사기관에 고발 등의 조치도 병행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