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8일 경기 용인시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진행된 '산학협력 협약식'에서 대학 및 알리바바닷컴 관계자 등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외대
◇ 한국외대·알리바바닷컴, 글로벌 전자상거래 인재 육성
한국외국어대학교는 경기 용인시 글로벌캠퍼스에서 B2B 온라인 쇼핑몰 운영업체 알리바바닷컴과 산학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MOU 체결에 따라 한국외대와 알리바바닷컴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인재 양성 프로그램(GET)'을 공동 운영할 예정이다. 한국외대 GBT학부와 알리바바닷컴이 함께 커리큘럼 등을 운영하며, GET 이수 학생은 실습 및 인턴 기회가 부여된다.
김인철 한국외대 총장은 "학생들은 좋은 교육 기회를 얻어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을 이수한 학생들 중에서 성공적인 창업가가 배출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중앙대·건대병원 연구팀, 비듬 유발균 병원성 유전자 찾아
중앙대학교 시스템생명공학과 정원희 교수와 건국대병원 피부과 이양원 교수는 말라세지아 게놈을 분석해 비듬을 일으키는 병원성 관련 유전자를 찾아냈다.
비듬 유발 진균인 말라세지아는 피지 분해 부산물 등을 통해, 각질층 형성을 비정상적으로 촉진 시켜 비듬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루성피부염의 일종인 비듬은 유병률이 50%에 달하는 만성피부질환으로, 공동 연구팀은 비듬 환자 두피에서 우점종으로 말라세지아 게놈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병원성에 가장 높게 기여할 것으로 예측되는 지질분해요소를 발굴했으며, 향후 기전을 밝혀 치료제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 지원을 통해 진행된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마이코시스(Mycoses)'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 숙명여대 이의용 교수, 한국통계학회 회장 취임
숙명여자대학교 통계학과 이의용 교수가 한국통계학회 제25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1971년 설립된 한국통계학회는 통계학 분야 연구 등의 활동을 진행 중이며 정회원은 약 1000명이다. 이 교수는 숙명여대 연구처장, 산학협력단장 등을 지냈으며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 서강대 제15대 총장에 박종구 교수
학교법인 서강대학교는 제15대 서강대 총장으로 박종구 종교학과 교수를 선임했다.
1997년부터 서강대 교수로 재직 중인 박 신임 총장은 서울대 전자공학과 출신으로 프랑스 예수회 신학 철학 대학에서 학·석사를, 이탈리아 그리고리안대학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 고려대 한두봉 교수, 한국농업경제학회 회장 취임
고려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한두봉 교수는 한국농업경제학회 2017년도 회장으로 취임했다.
한 회장은 "글로벌 시대 농업과 농촌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세계적인 학회들과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산학연 공동 연구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성신여대, '예비신입생 환영 이벤트'
성신여자대학교는 서울 수정캠퍼스·운정그린캠퍼스에서 학생홍보대사 포러스 주관 '예비신입생 환영 이벤트'를 7일 진행했다.
포러스는 대학 입학을 앞둔 후배들에게 응원메시지 등을 전달하고, 기말고사를 앞둔 성신여대 학생들에게 간식 등을 배포했다.
◇ 상명대 양세정 교수, '제21회 소비자의 날' 국민포장
상명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양세정 교수는 최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21회 소비자의 날' 기념식에서 국민포장을 수상했다.
소비자 권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은 양 교수는 현재 한국FP학회 회장, 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부회장, 한국금융소비자학회 부회장 등으로 활동 중이다.
◇ 삼육대, 아트웰니스플랫폼 세미나
삼육대학교는 서울 노원구 교내 요한관 홍명기홀에서 '아트웰니스플랫폼 세미나'를 7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이시형 세로토닌 문화원장, 노영희 웰니스IT협회 회장, 안수지 러번다이나믹스 대표이사 등이 강연에 나섰다.
◇ 성균관대 박진홍 교수, 전자공학회 '해동젊은공학인상'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박진홍 교수는 대한전자공학회가 주관하고, 해동과학문화재단이 후원하는 '해동젊은공학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9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서울 파르나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광운대, 시립강북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숙박시설 개관
서울시로부터 위탁 받아 광운대학교가 운영 중인 시립강북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숙박시설인 생활관을 9일 개관한다.
서울 강북구 수유동에 들어서는 시립수련관 생활관은 연면적 460㎡ 지상 3층 규모로 세미나실, 6인실, 10인실, 장애인실 등으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