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금융공사 창립 13주년
  • ▲ 주택금융공사는 창립 13주년을 맞아 28일 부산 문현금융로 부산국제금융센터 본사에서 창립기념식을 가졌다. ⓒ주택금융공사
    ▲ 주택금융공사는 창립 13주년을 맞아 28일 부산 문현금융로 부산국제금융센터 본사에서 창립기념식을 가졌다. ⓒ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 전문 공공기관으로서 수요에 맞춰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다"

김재천 주택금융공사 사장은 28일 부산국제금융센터 본사에서 열린 창립 13주년 기념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재천 사장은 "주금공은 정책모기지의 공급과 유동화, 주택보증 및 주택연금 사업을 통해 주택실수요자와 고령층에게 생애주기별 맞춤형 주택금융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해 왔다"며 "연초 시행된 정책모기지 제도개편으로 차별화된 특성을 가지게 된 상품들을 원활히 공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금융권이 적격대출을 보다 적극적으로 공급하도록 사업역량을 발휘해야 한다"며 "
향후 MBS 투자자 기반을 확충하고 유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아울러 주택보증과 주택연금 사업에 대한 방향성도 제시했다.

김재천 사장은 "주택보증의 경우 정책금융기관 간 업무중복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협력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주택연금 사업은 수요 증가에 대비해 공급역량 확충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사후관리 측면의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김재천 사장은 공사의 미래 역할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주택금융 수요를 선제적으로 찾아내고 끊임없이 발전할 것을 주문했다.

김재천 사장은 "국내외 경제 상황, 주택 및 금융시장, 정부규제, 인구구조 및 주거수요 등 다양한 변화요인을 통해 주택금융 수요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분석하고 어떤 역할을 담당할지 판단해야 한다"며 "역할에 부합하는 신상품 개발 및 주택금융 수요를 반영해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 등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주택금융 전문 공공기관으로서 전문성과 시장에 대한 이해에 기반해 정부의 주택금융정책을 충실히 수행해야 할 것을 강조하면서 윤리경영 실천 기반을 공고히 다질 것을 약속했다.

김재천 사장은 "주택금융 수요 변화 등에 대한 연구에 기초해 정부의 주택금융정책 수립에 필요한 다양한 정책 제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반부패 청렴문화를 확산하면서 공직자로서의 자세를 갖추고 개인의 미래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도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주택금융공사는 작년 말 기준 100조원을 웃도는 자산규모를 갖췄으며 정책금융기관으로서의 사업 실행력, 리스크 관리 및 연구조사 분야 등 질적인 측면의 핵심역량도 크게 성장한 모습을 보였다.